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유로파 시리즈(Europa Series)

 

'유로파'는 유럽중앙은행(ECB)이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유로화 지폐도안의 명칭이다. 유로파는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 신에게 납치되는 페니키아 공주 '에우로페'의 이름에서 차용한 것으로 이는 유럽 대륙 이름의 기원이기도 한다. ECB는 지난 1월 10일 새로운 도안이 적용된 5유로 자리 지폐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도안의 지폐는 오는 5월부터 발행될 계획이다. 유로화 지폐의 도안이 바뀌는 것은 지난 2002년 유로화가 유통되기 시작한 뒤로 처음이다. 새 지폐에는 위조를 막기 위해 워터마크와 홀로그램으로 에우로페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새로운 유로파 지폐 시리즈는 현재 지폐보다 더 똑똑하고 안전하다" 면서 "지난 2002년 처음 도입된 유로화 지폐를 점차 새로운 시리즈로 교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라기 총재는 또한 "새로운 유로 지폐는 눈에 보이는 유럽 통합의 상징"이라며 "올해는 유로권이 통합을 강화하는 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미스트(MIST)

 

미스트(MIST)는 ▲멕시코(Mexico) ▲인도네시아(Indonesia) ▲한국(South Korea) ▲터키(Turkey)의 영어 머릿글자를 따서 만든 말이다. 작년 10월 뉴욕타임스는 신흥개발국의 상징인 브릭스(BRICS)가 쇠퇴하고 한국을 비롯한 미스트가 부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월스트리트 저널 블로그는 2011년 글로벌 투자 회사 프로비타스의 설문 조사를 인용해 "브릭스의 영향력이 당분간 쇠퇴하지는 않겠지만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상대적으로 높은 미스트 국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의 전망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GDP는 오는 2050년에 미국에 이은 세계2위가 될 것이며 멕시코는 9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클리어쾀(Clear QA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정답: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해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해준다)

①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해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해준다

②디지털TV 구매 능력이 없는 저소득층의 시청권리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이다.

③양방향서비스가 불가능해 양방향채널, 주문형비디오(VOD) 등의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④케이블방송사업자에게 유리한 방식이기 때문에 위성방송과 IPTV 사업자들은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퀴즈)다음 중 영국의 뮤지컬 제작자 캐머런 매킨토시가 제작한 뮤지컬이 아닌 것은?(정답:빌리 엘리어트)

①캣츠

②레 미제라블

③빌리 엘리어트

④오페라의 유령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