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방설비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자격증계의 떠오르는 샛별,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소방설비기사 시장은 소방설비 관련 자격증 소지자 채용 의무화 이슈로 시장전망이 아주 밝은데요. 전기기사 자격증을 공부하신 분이거나, 이미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분이라면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기사 필기과목 중 전기자기학, 회로론이 소방설비기사 과목과 겹치기 때문에 전기기사 자격증을 공부했던 분이라면 훨씬 쉽게 소방설비기사 공부를 소화할 수 있을 거에요~^^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시험일정은 연 3회 진행됩니다. 2005년부터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로 구분되며 필기와 실기가 각기 다른 날짜에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2013년도 소방설비기사 필기 시험 일정 : 3/10, 6/2,  9/28
2013년도 소방설비기사 실기 시험 일정 : 4/20, 7/13, 11/09

 

소방설비기사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으로 과목당 30분 동안 시험을 치르며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어야 합격으로 처리됩니다. 실기시험은 2시간 30분동안 필답형으로 치르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입니다. 시험 수수료는 필기는 18,800원, 실기는 21,900원입니다.

 

 

소방설비기사는 전기분야, 기계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검정방법

 기술자격소지자

 동일(유사)분야 기사
산업기사 + 1년
기능사 + 3년
동일종목 외 외국자격 취득자

 관련학과 졸업자

 3년제 전문대졸
대졸(졸업예정자)
3년제 전문대졸 + 1년
2년제 전문대졸 + 2년
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산업기사수준 훈련과정 이수 + 2년

 순수 경력자

 4년(동일, 유사 분야)

 

소방설비기사와 관련된 학과로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소방학과, 소방방재학과, 건축설비공학과, 건축설비소방학과, 기계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섬유·의복,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가공, 인쇄·목재·가구·공예, 농림어업, 환경·에너지 등과 동일직무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건물이 점차 대형화, 고층화, 밀집화 되어감에 따라 화재 예방의 중요성이 증대되는데, 소방설비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소방설비기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고 해요. 산업구조의 대형화 및 다양화로 소방대상물(건축물·시설물)이 고층·심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등으로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많아지면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가 늘고 있다. 소방설비 관련 주요 업무 중 하나인 화재관련 건수와 그로 인한 재산피해액도 당연히 증가할 수 밖에 없어 소방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공사를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의 점검정비와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 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의 직무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공사, 대한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각종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및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소방설비기사 필기완성반 바로가기 <<

 

에듀윌 소방설비기사 필기완성반만의 특징 3가지!!

 

★ 4만 명의 합격생 배출 실적이 말해주는 명강사진의 강의!

합격이 쉬워지는 강력한 에너지를 경험하라! "노란돼지" 사단의 리더, 이종칠 교수!
쉽고 빠른 이해 합격의 속도가 다르다! 쉽고 빠른 이해의 힘, 박재일 교수!
시험을 꿰뚫어 보는 눈! 점수 상승의 기적을 경험하라! 꿰뚫어 보는 신의 눈, 최재욱 교수!
출제 포인트만 짚는 시험의 고수를 체험하라! 핵심을 짚는 정통 실력파, 강성진 교수!
섬세한 해설로 원론을 꿰뚫는다! 검증된 실력으로 합격보증, 임은정 교수!

 

★ 에듀윌 명강사진의 절대 졸리지 않는 재미있는, 핵심만 콕콕 집어주는 족집게 강의와 2013 최신교재!

최신 출제경향을 모두 반영한 완벽 교재!
년도 별 기출문제 제공!
강의 수강 시 교재 100% 무료 제공!

 

★ 실속형 단기완성 커리큘럼!
기본서를 바탕으로 학습의 기초와 흐름을 파악하고 시험에 대한 필수 기본 이론을 소개한 기본이론과정
다양한 문제풀이를 통한 출제 유형 분석과 기본이론을 응용한 문제풀이를 통해 실전 적응력 향상시키는 문제풀이과정

 

성공적인 필기시험 합격을 위한 히든카드, 개념부터 문제풀이까지 에듀윌 소방설비기사 필기완성반으로 완벽 대비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