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수험전략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가 추적추적 오는 오후입니다. 이제 장마가 시작 된다고 하는데요! 여러분 모두~ 다가오는 장마준비를 하셔야할 것 같네요. 장마를 대비하듯 다가오는 공인중개사 시험도 철저히 대비해야 할텐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수험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

 

 

 

우선 공인중개사란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중개대상물(토지, 건물 기타 토지의 정착물, 입목, 광업재단, 공장재단)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기타 권리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의 알선·중개를 業으로 하기위해 부동산중개업법으로 정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중개업자로서의 공인중개사 업무를 좀 더 살펴보면 중개업자, 중개업자 이용이나 개발에 관한 지도 및 상담업무도 포함된답니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과목은 2과목으로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이며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 실무,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지적법) 및 부동산 관련 세법,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 되는 규정 총 3과목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수험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부동산학개론의 출제비중은 기존의 출제경향에서 큰 변화 없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될 것이 예상되므로 철저하게 기본 원리에 바탕을 두고 특정분야에 치우치지 않는 폭넓은 학습에 중점을 두는 것이 요구된다 하겠습니다.아울러 계산문제도 너무 난이도가 높은 계산문제는 무리라 할지라도 공식만 알아도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경향에 비추어 볼 때 기본적인 계산공식의 원리 이해와 암기는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사 및 민사특별법 과목인데요.제23회 기출문제에서는 기존에 잘 출제되지 않았던 지역권이나, 계약체결상의 과실책임과 같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제24회 시험에서는 제23회에서 출제가 되지 않았던 부분의 학습이 철저히 이루어져야할것입니다.

 

 

 

중개사법령 및 실무과목은 올해 시험에서도 나타나듯이 법부분은 꼼꼼하게 암기하여야 하며, 실무부분은 전반적인 민법의 내용을 많이 물어보므로 전반적인 학습을 하여야 할것입니다. 부동산 공시법과목은 제23회 시험에서는 알 수 있듯이 지적법은 법조문을 위주로 충실히 한다면 전반적으로 쉽게 문제를 풀수 있는 것을 다시 확인되었답니다.

 

 

 

부동산 세법과목은 시험문제가 지방세법중 취득세,등록면허세,재산세, 국세법에서는 종합부동산세법, 소득세법에서 주로 출제되고 있고 법의 내용면 으로는 법과 시행령 부분에서 출제가 되고 있어 시행규칙, 기본통칙, 운영세칙, 판례, 규정은 출제대비 실효성이 크지 않아 법률과 시행령 중심으로 공부를 하여야 합니다.

 

 

 

마지막 부동산공법과목은 출제비율이 높다고 강조하는 부분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고도 정확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협적인 문제가 몇 문제 출제되었다고 하여 혹시 공부의 방향을 깊이 들어가는 것은 노력에 비해 대가가 낮은 비효율적인 공부방식이 될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수험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에듀윌에서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부동산공시법 빈출지문 60제'강의를 오픈했는데요~ 최근 개정된 부동산 공시법! 기출분석을 통한 핵심정리! 엄선빈출지문!을 완벽 반영한 강의로 회원가입시 무료로 혜택을 누리실 수 있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뿐아니라 에듀윌에서는 장혁교수의 부동산학 명품특강!  '계산문제 유형별 50제 분석특강' 강의를 회원가입시 무료제공한답니다. 계산문제를 5시간만에 충분히 정복할 수 있는 실전대비 강의이오니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 부동산학을 어려워하시는 분이시라면 관심가져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별 수험전략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에듀윌과 함께 합격의 기쁨을 누려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