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여야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시동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법안’들이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새로 출범한 여야 원내대표들은 5월 31일 국회 쇄신법안의 6월 국회 처리를 합의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6월 4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의원 겸직․영리업무 금지 ▲전직 국회의원 지원금(연금) 축소 ▲국회폭력 처벌 강화 등이 국회 쇄신 내용” 이라고 말해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도 5월 31일 ▲의원 겸직 금지 ▲연로회원 헌정회 지원금 폐지 ▲국회폭력예방 및 처벌강화 ▲인사청문회 개선 등 정치쇄신 4개 법안을 선정해 발표하면서 조속히 처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다만, 이 가운데 ‘인사청문회법’은 청문대상자에 대통령비서실장을 넣는 문제와, 허위진술에 대한 처벌 여부를 놓고 여야의 견해차가 있어 합의가 필요하다.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법을 제외한 나머지 정치쇄신법안을 6월 안에 처리하자고 제안했고 민주당도 긍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MOA(Memorandum Of Agree, 거래조건협정서)

 

일반적인 거래조건을 명시한 문서

일반협정서, 거래협정서라고도 하며, 구체적인 사항 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사항들에 대해 명시한 문서이다. 법률 및 관습이 다른 국가들 사이에서의 무역거래를 할 때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거래의 기본조건, 상품에 관한 기초조건, 매매계약에 관한 조건, 무역 분쟁의 해결에 관한 조건 등이 그 내용이다. 매도확약서나 구매확약서 등 개별 계약서에 명시해야 할 사항에는 상품명, 단가, 수량, 금액 등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부동산을 담보로 장기주택자금을 대출받은 후 매달 원금과 이자를 분할 상환하는 제도는? ()

 

① 모기지론

② 역모기지론

③ 햇살론

④ 미소금융

 

 

(퀴즈) 동시에 주어진 여러 가능성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그로 인해 포기할 수 밖에 없는 다른 쪽 가치를 일컫는 말은?()

 

① 평균비용

② 기회비용

③ 한계비용

④ 한계효용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