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트위터롤로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Twitter)'와 학문을 뜻하는 접미어 ’로지(-logy)'를 합성한 단어인 ‘트위터롤로지(Twitterology)'는 전 세계의 수많은 회원들이 매일 업로드 하는 방대한 양의 트위터 메시지가 새로운 연구 분야로 여겨지며 생겨난 신조어이다. 언어학자인 벤 지머가 처음으로 고안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트위터롤로지는 실험군의 제한, 값비싼 비용, 솔직한 응답 여부 불명확, 설문조사 요원에 대한 의존성 등 이전의 방식이 지닌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사회학자, 언어학자, 행동과학자 등 각계 분야의 학자들은 SNS를 이용한 연구가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다는 입장이다.

트위터를 이용해 발견해낸 주요 연구 성과로는 ▲텍사스대 언어학과 데이비드 비버 교수가 42년간 군림했던 리비아의 독재자 카다피가 사망한 후 아랍권 트위터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기쁨을 나타내는 메시지가 증가했고 그의 죽음을 ‘신의 심판’으로 보는 메시지가 급증한 것을 확인한 일이 있으며 ▲인디애나대 컴퓨터학과 필리포 멘저 교수가 2010년 미국 총선 당시 트위터 메시지를 정치적 성향별로 분석한 결과, 보수․진보 성향 각각 자신과 성향이 비슷한 메시지만 리트위트(퍼다나르기)해 정치 이슈에 대해서는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인간의 성향을 확인한 사례 등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일정 연령이 되면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을 보장하는 제도는?

① 잡셰어링

② 플렉스타임제

③ 임금피크제

④ 최저임금제

 

(퀴즈2) 다음 중 유로존 가입국이 아닌 곳은?

① 몰타

② 폴란드

③ 슬로베니아

④ 오스트리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라이파이(Li-Fi)

라이파이(Li-Fi)는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대 하스’ 교수가 2011년 개발한 ‘가시광 무선통신이 기반 기술’이다. 라이파이는 LED 전구의 조도를 조절하기 위한 기술로 개발됐다가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특성을 살려 통신 기술로 진화했다. 기존 통신 네트워크 대비 250배에 달하는 빠른 속도와 저렴한 비용, 친환경성 등의 강점으로 와이파이(Wi-Fi)를 대체할 미래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육안으로 볼 수 없는 LED 조도에서도 통신이 가능하며 주파수 혼선 등 무선통신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지난 10월 30일 인디펜던트와 히스패닉비즈니스는 최근 영국, 중국 등의 대학 연구진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라이파이 기술 개발이 한 보 전진했다고 보도했다. 영국 옥스퍼드 및 케임브리지 등 주요대학의 합작벤처는 그동안 진행한 초병렬 가시광선통신 프로젝트(UPVLC)에서 10Gbps 전송 속도를 구현해 실험에 성공했다. 그동안 초기 단계에 불과했던 라이파이 기술이 선박 간 통신, 자동차 후광 등에 사용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번 개발 성과는 표준 기술 제정이 끝나는 대로 상용화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잡셰어링: 근로자 1인당 노동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 * 플렉스타임: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도로, 부서 간 업무협조를 위해 누구나 출근해서 일해야 하는 시간인 코어타임을 전제로 한다. 출퇴근 시간의 조절이 가능하므로 개인생활에 있어 융통성이 생길 뿐만 아니라 출근시간대의 교통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 * 최저임금제: 국가가 근로자들의 생활안정 등을 위해 임금액의 최저한도를 결정하고 사용자에게 그 지급을 법적으로 강제하는 제도다.

 

(퀴즈2 정답)

유로존이란 유럽의 단일화폐인 유로를 사용하는 국가나 지역을 이르는 말로 유로랜드 라고도 한다. 폴란드는 자국 화폐인 즈워티화를 사용하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