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정용진 “변종 SSM 의혹 상품공급점 사업 중단할 것”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이 11월 1일 변종 기업형 슈퍼마켓(SSM) 의혹을 받는 상품공급점에 대해 사실상 사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이강후 의원으로부터 “최근 이마트가 변종 SSM으로 사업을 확장해 골목상권이 도산할 처지에 놓였다”는 지적을 받자 “앞으로 ‘이마트 에브리데이’ 간판을 달거나 유니폼을 지원하는 등의 사업을 일절 진행하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상품공급점은 일반적인 직영점이나 가맹점과 달리 점포 운영과 수익을 모두 개인사업주가 가져가지만 간판을 ‘이마트 에브리데이’로 내걸고 이마트 유니폼 등을 직원들에게 지급해 ‘변종 SSM'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상품공급점 사업의 취지는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 중소상인들에게 이마트의 경쟁력을 나눠주는 것이었는데 사회적 문제로 불거질 줄 몰랐다”며 “제 불찰이고 반성할 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신세계그룹 측은 “정 부회장의 발언은 상품공급사업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이마트로 오해할 수 있는 간판 부착, 유니폼 지원 경영 지도를 대행해주는 변종 SSM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즉 ‘변종 SSM' 논란의 소지가 있는 간판 및 유니폼 지원 등은 철회하지만 점포에 상품공급을 계속한다는 뜻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물류 관리의 주요 단계별 요인인 포장, 하역, 보관, 운송 등 각 업무를 연결하여 전체적인 물류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보시스템을 뜻하는 약어는?

① ERP

② LIS

③ MBO

④ TQM

 

(퀴즈2) 지방에서 올라온 도시 노동자가 다시 출신지와 가까운 지방도시로 돌아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U턴 현상

② J턴 현상

③ 스프롤 현상

④ 공동화 현상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IMF "한국 경제 하방리스크 존재... 내수 진작 필요“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7%로 유지하면서 한국 경제가 구조개혁 없이는 내수회복 모멘텀이 약할 것이며 경기 하방리스크도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IMF는 우리 정부와 11월 1일 한국 경제 전반에 대한 연례 협의를 갖고 그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IMF 협의단은 연례 협회 결과 총평에서 “한국 경제는 최근의 시장 혼란을 잘 극복했으며 기초여건이 우수해 글로벌 경제회복에 따른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입지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선진국 대열에 근접하기 위해서는 사회통합을 도모함으로써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제구조를 재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현 상황에 대해서는 견고한 기초여건을 바탕으로 완만한 경제회복을 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 역시 지난 4월 발표한 2.8%를 유지했다.

다만 올봄에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한국은행이 기본금리를 2.5%로 인하했는데도 수출에 비해 내수가 여전히 부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 회복세가 가속화될 전망이지만 수요 및 공급 측면에서 여러 하방리스크가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협의단은 장기적으로는 ▲낮은 가계소득 증가율과 ▲부채 감소 압박 ▲보수적인 재정운영계획 등을 하방리스크로 꼽으면서, 수요가 순수출에만 과도하게 의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단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 우선순위를 가계소득 증대 등을 통한 내수 진작에 둬야 한다고 제언했다.

협의단은 정부의 경기부양적 재정 정책이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꼽으면서 경기전망이 악화할 경우 부양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기가 하락할 때 자동적으로 재정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조적인 재정수지목표를 도입하는 등 경기대응적 재정구조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도 제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ERP: 기업 내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사정보시스템, 재무정보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경영혁신 기법을 말한다. 다른 말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도 부른다. / * MBO: 조직 전체의 목표와 각 부문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달성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경영관리 기법으로 ‘목표관리’라고도 한다 / TQM:기업 활동 전반의 품질을 높여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 방식으로 ‘전사적 품질관리’ 또는 ‘전사적 품질경영’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품질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경영, 업무, 직장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포함한다.

 

(퀴즈2 정답)

* U턴 현상: 대도시에 취직한 지방출신 노동자가 출신지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U턴 현상은 출신지 근처의 지방도시가 아니라 출신지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J턴 현상과 구별된다. / * 스프롤 현상: 도시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도시 주변이 무질서하게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 * 공동화 현상: 도심의 지가 급등과 각종 공해로 인해 도심 중심부의 상주인구가 도시 외곽으로 이동하면서 도심이 공동화되고 외곽지역이 밀집되는 현상을 말한다. 인구증감의 분포도가 도넛 형태와 유사하여 ‘도넛 현상’이라고도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