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10․30 재보선, 새누리당 압승... 서청원․박명재 당선

 

 

10월 30일 열린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압승을 거뒀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 결과 경기 화성갑에서는 서청원 후보가 62.7%의 득표율로 29.2%를 얻은 오일용 민주당 후보를 큰 차이로 제쳤다. 새누리당의 절대 강세 지역인 경북 포항남․울릉에서도 박명재 새누리당 후보가 78.6%의 득표율로 허대만 민주당 후보(18.5%)를 누르고 당선됐다.

서 후보와 박 후보는 재보선 개표 완료와 함께 별다른 절차 없이 즉각 의원 신분으로 전환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서 후보는 이번 당선으로 7선 고지에 오르며 정몽준 의원과 함께 원내 최다선 의원이 됐다. 친박(근혜)계의 대표격인 ‘거물’ 서 의원의 귀환으로 새누리당 내에는 당권을 둘러싸고 미묘한 역학 구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새누리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국가기관들의 잇따른 대선 개입 의혹으로 곤혹스러워하던 박근혜정부는 향후 정국 운영에 한층 안정적인 입지를 확보할 가능성이 커졌다. 반면 예상보다 큰 차이로 패배한 민주당은 정치적 위축이 불가피해 보인다. 노숙 투쟁을 불사했던 김한길 대표는 지도력에 큰 상처를 남기게 됐으며 대여 공세도 동력을 상실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A, B에 들어갈 말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백화점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 기법으로, 위층에 소비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상품을 배치함으로써 위층의 고객 집객 효과가 아래층에까지 영향을 미쳐 백화점 전체의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 A )라고 하며, 이와 반대로 아래층에 유인 상품을 배치하여 고객들을 위층으로 올라오도록 유인하는 것을 ( B )라고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백화점의 식품 매장은 지하에, 전문 식당가는 맨 위층에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A: 샤워효과 / B: 분수효과

② A: 분수효과 / B: 샤워효과

③ A: 헤일로효과 / B: 시너지효과

④ A: 시너지효과 / B: 헤일로효과

 

 

(퀴즈2) 런던 금융시장에서 우량은행 간 단기자금을 거래 할 때 적용되는 금리로 국제 금융거래에서 기준금리로 활용되는 것은?

① SIBOR

② LIBOR

③ KORIBOR

④ 롬바르드금리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새 검찰총장 후보에 김진태 전 대검차장... 야권 “편중인사” 반발

박근혜 대통령은 혼외 자녀 논란으로 사퇴한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후임에 10월 27일 김진태 전 대검차장을 지명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김 내정자는 총장 권한대행, 서울고검장 등 검찰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으며 청렴하고 강직한 성품으로 검찰 내 신망이 두터운 분”이라고 소개했다. 김 내정자는 11월 중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하는 절차를 밟는다.

여야는 10월 30일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진태 검찰 총장 내정자를 비롯한 정부 요직의 이른바 PK(부산․경남) 인맥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김기춘, 정홍원(국무총리), 김진태 이른바 초원복집 3인방의 삼각편대가 재구축됐다”며 “국정원 선거 개입 사건을 제2의 초원복집 사건으로 만들겠다는 속셈이 아닌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같은 검찰이나 동향 출신이라고 해서 누구누구의 라인이라고 단정하는 민주당의 행태는 억지”라며 “정치적으로 민감한 현안을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능력 있고 유능한 분들을 모시려다 보니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번 인사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의 수사와 재판이 진행 중인 기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명하고, 김 내정자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헤일로효과‘란 어떤 사람에 대한 인상이 다른 요소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후광효과라고도 한다. ‘시너지효과’란 각 요소 또는 부분들 간의 공동 또는 협동작용으로 인해 그 각각이 다로 작용하는 경우에 비해 더 많은 생산성과 더 큰 효과를 나타내는 현상을 말한다.

 

(퀴즈2 정답)

* 시보(SIBOR): 싱가포르 금융시장에서 은행 간 거래에 적용되는 금리 / * 코리보(KORIBOR): 국내 14개 은행이 제시하는 기간별 금리를 통합․산출한 단기 기준금리 / * 롬바르드금리: 독일 중앙은행이 상업은행에 유가증권 담보대출을 할 때 적용하는 금리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