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공무원 직렬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구체적인 직렬을 찾는 시간!

오늘은 철도공안직 공무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1. 철도공안직 공무원 주요 업무

 

철도공안직은 실제로 '철도경찰'이라고 불리는데요. 한 마디로 '철도와 역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입니다.

수행하는 업무는 일반 경찰과 다르지 않지만 소속이 국토교통부이고 관할구역이 철도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철도 안전법 위반 행위 적발, 관할구역 내 발생하는 강·절도 및 폭력 행위 등 각종 범죄 수사와 방범 활동,

범죄 취약 지역 순찰, 여객 안전사고 예방, 테러예방 등 다양한 대민 봉사활동을 수행합니다.

 

 

철도공안직 공무원은 철도특별사법경찰대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철도특별사법경찰대는 2013년에 창립 50주년을 맞았고 대전에 위치한 철도경찰본대를 비롯해

서울, 부산, 광주, 영주 등 4개 지역에 지방철도경찰대를 운영중입니다.

이 외에도 광역철도수사과와 24개 센터를 마련해 철도와 역의 안전을 24시간 책임지고 있습니다.

 

2. 철도공안직 공무원 장점

 

1) 업무의 전문화

철도공안직은 업무 특성상 3교대 근무를 합니다. 일반 경찰과 다른 점은 1인당 담당하는 국민 수입니다.

일반 경찰은 1인당 500명을 담당하는데 비해 철도경찰은 1인당 약 7,000여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도경찰은 소수지만 전문화된 인력으로 철도와 역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2) 특별한 사명감

철도공안직은 다양한 사람들을 현장에서 마주하고 직접 고충을 해결해줌으로써 사명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봉사하는 정신과 적극적인 자세가 있는 사람이라면 철도경찰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을 갖춘 것이지요.

 

3) 낮은 합격선 및 시험 병행 준비 가능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입장으로 보면 철도공안직 공무원은 다른 직렬에 비해 합격선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마약수사직, 검찰사무직 등 9급공무원 다른 직렬은 물론 경찰공무원 시험 준비와도 병행하여 준비할 수 있어서

유리하지요.

고교이수과목을 포함한 선택과목제도가 도입되어 병행 준비의 장점이 다소 무색해지긴 했지만

고교과목을 선택하지 않는 수험생들에겐 여전히 의미가 있습니다.

 

3. 철도공안직 공무원시험 경쟁률

 

철도공안직은 마약수사직과 더불어 선발인원이 적은 직렬 중 하나인데요.

최근 3년간 선발인원이 2011년 13명, 2012년 25명, 2013년에는 10명에 불과합니다.

선발인원이 워낙 적고 직렬 자체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다른 직렬에 비해 경쟁률과 합격선이 다소 낮은 편인데요.

하지만 공무원시험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철도공안직도 많이 알려지고 있어

향후 경쟁률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년 연속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는데요.

결코 만만한 경쟁률은 아니지만 같은 9급공무원의 일반행정직(전국모집)은 물론 마약수사직, 검찰사무직 등에 비해선

크게 낮은 수치입니다. 게다가 응시율을 반영한 실질 결쟁률은 이보다 낮아 수험생들이 크게 부담을 느낄 정도는

아니랍니다.

 

4. 철도공안직 공무원시험 합격선

 

철도공안직은 상대적으로 남성 응시자의 비율이 높아 양성평등채용목표제가 적용되었는데요.

여성 응시자의 합격선은 356.15점으로, 남성 응시자의 합격 점수보다 10.14점이 낮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일반행정직(전국모집)에 비해 크게 낮은 점수인데요.  

같은 공안직인 마약수사직과 검찰사무직에 비해서도 비교적 낮은 합격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충실히 준비한다면 다른 직렬에 비해 빠르게 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철도공안직 공무원시험 합격전략

 

철도공안직 시험은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를 비롯해 선택과목(형사소송법개론, 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을 선택해 치르게 됩니다.

철도공안직과 병행 준비가 용이한 마약수사직과 검찰사무직, 경찰공무원 시험이 선택과목제도를 도입하였으므로

가장 시간이 적게 투입되고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선택하는 경우엔 임용 후 업무 수행과 적응에 크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철도공안직 공무원은 국민의 발인 철도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큰 의미를 갖고 있는 만큼 남다른 사명감을 가질 수 있고,

전문화된 업무를 담당한다는 자부심 또한 느낄 수 있는 직업인 만큼 공안 관련 직렬을 꿈꾸는 수험생들은

꼭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에듀윌은 공무원을 꿈꾸는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