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년 직업상담사 필기시험 원서접수가 4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 간 진행됩니다. 

1, 2급 모두 Q-net(바로 가기)을 통해 접수하면 되는데요. 

필기시험은 5월 25일, 합격자는 6월 5일에 발표합니다. 

실기시험까지 합격한다면 8월 22일에는 최종 합격 결과를 알 수 있어요. 


직업 상담사 필기 합격률은 약 40~50%, 실기는 최근 5년간 20~3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요. 

활용범위는 늘어나고 있지만, 2명 중 1명이 필기시험 합격할 정도로 아직 난이도는 높으니 도전해보세요!  
유망자격증인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따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알려 드립니다. 


혹, 직업상담사가 궁금하시다면 먼저 확인해보세요.

>>직업상담사 소개 및 전망 바로 가기<< 




필기시험은 객관식 선택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과목별로 기본 이론과 개념을 충실히 숙지해야 합니다.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할 수 있는 직업 상담사, 

 특정 과목과 단원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정확한 개념 확립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럼 각 과목별 필기시험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 직업상담학

최근 기출로 볼 때 직업상담의 기초 개념, 그 중  직업상담의 기초 개념과 기초이론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습니다. 대안선택 및 의사결정 영역에서는 6색 생각모자기법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데요. 

이렇듯 과거에 빈번하게 출제되었던 개념보다는 새로운 내용을 중심으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해요. 


* 직업심리학

직업심리학은 5개의영역으로 구분됩니다. 

출제 빈도에 따라 내용을 나열해보면, 진로발달이론, 심리검사,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직업과 스트레스, 직무분석 순인데요,

경력개발 방법과 스트레스 내용, 직무분석 방법은 학습량 대비로 보면 발달이론이나 심리검사보다 출제율이 높은 편입니다. 


* 직업정보론

직업정보론은 직업을 선택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구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과목 전체적으로 골고루 출제가 되고 있지만 내용을 세분화해서 보면 직업사전과 직업전망, 

그 중에서도 특히 직업사전에서 많은 내용이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 노동시장론

노동시장론 문제의 반 이상이 노동시장의 이해에서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실업의 개념에서 20% 이상이 출제되고 있고요.

 따라서 노동시장에 대해서는 수요와 공급은 물론 노동시장의 균형과 노동시장의 여러 유형에 대해 

세세한 내용까지 잘 정리해 주세요. 




* 노동관계법규

노동관계법규는 기출문제에서 문제가 재 출제 되는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세부사항까지 암기를 요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노동관계법규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근로기준법뿐만 아니라 나머지 법령들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암기하세요~!


출제경향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독학보다는 인강(인터넷 강의)이 선호되고 있는데요. 

직업상담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교육업체 사이트를 방문하면 시험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입문특강과 기출문제해설특강 등 시험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직업상담사 2급을 기준으로 볼 때 보통 6개월에서 8개월 정도 학습기간을 두고 준비하면 됩니다. 

어디서? 에듀윌에서요~


>>93% 적중률 자랑하는 에듀윌 직업상담사 보러 보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