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통업은 상대적으로 학력이나 연령 제한이 적어 최근 구직자들의 취업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더욱이 국내 유통 시장 개방으로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채용 시 지원자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유통 물류회사의 종합적인 관리 책임자인 유통관리사!

대기업, 외국계 기업, 백화점, 대형 할인마트, 관공서등을 비롯해 각 유통업체와 도매시장에서 책임자로 근무할 수 있어 취업 전망이 밝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간부직원으로 근무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죠. 

관련 업체에서도 유통관리사 확보에 열의를 보이고 있어 취업전망도 좋아요.


유통 관련 기관 및 유통회사·물류회사에서 유통실무·유통관리·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유통관리사 자격시험,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유통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 자격 시험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며, 1~3급으로 구분되는데요. 2~3급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어요~! 


1. 유통 관리사 자격증 1급

1급은 유통 분야 7년 이상의 경력자이거나 2급 자격 취득 후 5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쌓은 자 등 일정 기간의 실무 경험을 갖춰야 합니다. 유통관리사 1급 시험은 연 1회, 그리고 2급 및 3급 시험은 연 3회 실시됩니다. 

대부분 업계에서 전문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유통관리사 2급을 취득하는 추세고요.


2. 유통관리사 자격증 2급 

유통관리사 2급  2회 시험은 7월 27일, 3회 시험은 11월 16일 실시됩니다.

시험 과목은 유통 · 물류일반관리, 상권분석,유통마케팅, 유통정보로 총 네 과목이에요. 

5지 선다형 9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100분입니다. 

합격 기준은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 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됩니다.

유통산업 분야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40시간 이상 수료 후 2년 이내 2급 시험에 응시한 경우 10점을 받을 수 있어요.



시험은 객관식 선택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과목별로 기본 이론과 개념을 충실히 숙지해야 하는데요,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할수 있습니다. 

과락도 있으므로 특정 과목과 단원에 집중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개념 확립이 우선시돼야 합니다.


1. 유통 · 물류일반관리

유통관리 · 물류관리 ·소매물류에 대한 과목입니다. 

운송 · 보관 · 하역 · 포장 등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해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 시킵니다. 

종합적이고 체계적 으로 관리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상권분석

상권의 개념 · 상권조사 · 입지의 유형 및 소매 전략에 대한 과목으로, 용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알고 이해하세요. 

또한 단원별 정리가 필수적이며 예상 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3. 유통마케팅

점포 관리 · 상품 관리 · 판매 촉진 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점포 운영에서 조직 구성 · 상품의 매입 및 재고 관리 · 판매를 위한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디스플레이 · 포장기술 등 실제 점포를 운영하는데 있어 세부적인 실무 사항까지 다루게 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실무자적인 관점에서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세부 개념을 이해하는 하향식 접근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죠. 

기출 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험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인거 아시죠?


4. 유통정보 

유통 및 물류정보시스템 · 전자 상거래 등에 관련한 내용으로, 전문적인 용어가 많습니다.  

따라서 개념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많은 문제 풀이를 통해 시험 유형 및 출제 빈도가 높은 용어에 대해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개념을 파악한다면 자격증 획득이 쉽습니다. 

그러나 출제 경향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독학보다는 인터넷 강의가 선호되고 있는데요, 

유통관리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입문 특강과 핵심 문제 해설 등 시험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출 문제의 중요성이 큰 시험이므로 기출 문제 해설 특강을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에듀윌 유통관리사에서 학습자료에서 최신기출문제 특강을 확인하세요!) 


>>에듀윌 유통관리사 바로 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