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검찰, 성추행 서울대 교수 구속

 

 

서울북부지법은 여성 인턴을 비롯해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 여러 명을 상습 성추행한 혐의로 서울대 수리과학부 강모 교수에 대해 12 3일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성추행 혐의로 교수가 구속된 것은 서울대 개교 사상 최초다. 강 교수는 당초 지난 7월 서울세계수학자대회 준비를 돕던 다른 학교 출신 20대 여자 인턴 A씨를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행사 조직위원회 회식 후 귀가하던 길에 서울 한강공원 벤치에서 A씨를 무릎에 앉히고 신체 일부를 만진 것으로 알려졌다. 강 씨에 대한 검찰의 수사 사실이 알려진 후 서울대에서는나도 성추행을 당했다는 주장이 온라인 학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빗발쳤다. 피해 학생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 교수가 보냈다는 문자메시지 등을 공개하는 한편, 학교에 진실을 파헤쳐달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11 26현재까지 확인된 성추행 피해자가 22명에 이른다고 밝혔. 검찰은 이처럼 피해 증언이 잇따르자 여러 명의 추가 피해자를 소환 조사했으며, 이 가운데 상당수 혐의가 인정됨에 따라 강 교수에게 상습 강제추행 혐의를 적용하기로 했다.

서울대도 전날 강 교수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교내인권센터를 통해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즉각 그에 따른 엄정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 학생들은 강 교수가 면직되면 해임이나 파면과 달리 퇴직금, 연금 수령 등에 아무런 불이익이 없고 진상조사 등이 중단되기 때문에 학교 측이 사표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2014 12월 말부터 국내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결제 금액이 얼마를 초과할 경우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는가?

 

20만원

30만원

50만원

100만원

 

(퀴즈2) 다음 중 팟캐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을 합한 단어다.

② 인터넷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 음원 등의 콘텐츠를 유료로만 다운 받는 서비스다.

html 파일 포맷을 사용하여 파일을 제공한다.

④ 사용자가 매번 미디어를 선택하거나 찾아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0.05%로 동결

 

 

유럽중앙은행(ECB) 12 4(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본부에서 금융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0.05%로 유지하는 데 합의했다. ECB는 기준금리를 지난 9 0.15%에서 0.05%로 내린 이후 3개월째 동결했다.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도 각각 -0.20%, 0.30%로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시장 전문가들의 관심은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국채 매입과 같은 양적완화 정책 방향을 두고 어느 정도 의지를 표명하느냐에 쏠렸다. 기자회견에서 드라기 총재는 미국식 양적완화 등 추가 부양책에 대해대안을 갖고 있으나 내년(2015) 초쯤 판단하겠다고 말해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 여파로 이날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주요 증시는 대부분 하락세로 출발했다.

최근 유로존은 경기 둔화가 심화되고 물가상승률이 낮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경기 부양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상태다. 11월에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은 0.3%를 기록하며 ECB의 목표치인 2%에 훨씬 못 미쳤다.

드라기 총재는 앞서 11, 금리를 동결하고 기존 자산매입 규모를 유지했지만 추가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이처럼 부양책 확대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2015 ECB가 미국 및 일본처럼 국채 매입을 통한 양적완화(QE)를 실시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2014 12월 말부터 카드 이용자는 5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가맹점 측이 신분증 확인을 요청하면 반드시 응해야 한다.

(퀴즈2 정답)

팟캐스트(Podcast)는 애플 아이팟(iPod) ‘Pod’과 방송(broadcast) ‘cast’가 결합된 신조어로 인터넷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 음원 등의 콘텐츠를 MP3 플레이어나 PMP 등으로 내려받아 감상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팟캐스트(Podcast) RSS 2.0 XML 또는 RDF XML 파일 포맷을 사용하며, 사용자가 매번 미디어를 선택하거나 찾아 들어가는 방식이 아닌 구독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온라인 미디어와 차이점을 가진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