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IT임직원이 뽑은 2015년 핵심키워드 ‘사물인터넷’,

 중고생 80%는 몰라

IT 업계 종사자들이 2015년 가장 주목받을 IT분야 핵심 키워드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꼽았다고 12월 4일 한국정보산업연합회(FKII, the Federation of Korea Information Industries)가 밝혔다. FKII가 IT기업의 과장급 이상 임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2015년에 가장 주목받을 IT키워드를 ▲I oT ▲빅데이터(big data) ▲워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3D 프린팅(3D printing) 순으로 꼽았다. 2013년도 같은 조사에서 사물인터넷은 3위를 기록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 수학과학창의체험관인 궁리마루가 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EnS)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부산, 울산, 경남, 대구에 있는 19개 중ㆍ고교 학생 4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80%에 가까운 학생들이 사물인터넷을 모르고 3D 프린터를 실물로 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응답자 77%는 ‘세계가 개인용 컴퓨터(PC) 시대에서 사물 인터넷(IoT) 또는 퍼스널 팩토리 시대로 변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응답해 여전히 디지털 시대의 정보에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2015년도 중학생 신입생부터 소프트웨어(SW)교육을 의무화한다는 방안에 대해서는 80%가 들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초ㆍ중ㆍ고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현정부의 핵심정책이며, 지난 10월에는 부산에서 IoT를 의제로 ITU 전권회의가 열려 미래부와 부산시가 IoT 기반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지만 SW 의무교육의 대상자이자, 장차 IoT를 배우고 활용해야 할 학생들이 이 같은 사항을 모른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클로즈드숍:사용자가 근로자를 고용할 때 노동조합의 가입을 고용조건으로 하는 제도
② 오픈숍 :사용자가 근로자를 고용할 때에는 자유이나, 일단 고용되면 일정 기간 내에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는 제도
③ 유니언숍 :근로자가 자유로이 노동조합의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제도
④ 비즈니스유니언:사회주의 체제 안에서 노동 조건의 개선에만 임무를 한정하는 노동조합

 

(퀴즈2) 고용된 외국인 근로자의 합법적인 체류기간은 몇 년인가?

① 1년

② 2년

③ 3년

④ 4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흡연, 남성 Y염색체 소실 촉진한다

흡연이 Y염색체의 소실을 촉진한다는 연구내용이 12월 4일자 과학전문지 사이언스에 발표됐다. 스웨덴 웁살라 대학의 라스 포스베리 박사는 담배를 피우는 남성은 Y염색체의 소실 속도가 빠르며, 흡연량이 많을수록 소실되는 속도는 더 빨라진다고 발표했다. 여성은 성염색체로 2개의 X염색체를 가지고 있고, 남성은 X염색체와 Y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스웨덴 연구팀은 노인 남성 6000여 명의 혈액샘플을 분석한 결과 나이가 먹을수록 Y염색체가 줄어들고 특히 흡연자들에게 이런 현상이 빠르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Y염색체 소실 가능성이 2~4배나 높았다. 질병과 같은 다른 위험요인은 Y염색체 소실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존에 Y염색체는 성의 결정, 정자의 생산에만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Y염색체에 들어있는 유전자가 종양 억제 등의 기능으로 남성의 수명에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Y염색체와 질병의 연관성이 여성에 비해 남성의 평균수명이 짧은 이유를 밝혀낼 실마리로 여겨지고 있다.

 

스웨덴 연구팀은 Y염색체가 소실된 세포는 종양 감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흡연 남성이 흡연 여성보다 암 발생률이 높은 것도 이 때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흡연과 상관없이 Y염색체 소실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흡연자 중에서도 암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이 있고, 비흡연자 중에서도 암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클로즈드숍(closed shop)은 사용자가 근로자를 고용할 때 노동조합의 가입을 고용조건으로 한다.
② 유니언숍(union shop)에 대한 설명이다.
③ 오픈숍(open shop)에 대한 설명이다.
④ 비즈니스유니언(business union)은 사회주의가 아닌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 노동 조건의 개선에만 임무를 한정하는 노동조합이다.

 

(퀴즈2 정답)

고용허가제는 사업자가 내국인 근로자를 고용할 수 없음을 입증하여 노동부 장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 합법적으로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외국인 근로자의 취업 기간은 입국한 날로부터 3년이며, 1년 단위로 갱신이 가능하다. 노동허가를 받은 외국인 근로자는 노동관계법의 적용에서 내국인 근로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