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프랑스 하원, 팔레스타인 국가 승인 촉구 결의안 통과

프랑스 하원이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승인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12월 2일(현지시간) 프랑스 하원은 집권 사회당 의원 발의로 이뤄진 팔레스타인 국가 승인 촉구 결의안 표결에서 찬성 339표, 반대 151표로 이를 가결했다. 결의안은 ‘팔레스타인 국가 승인을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의 갈등을 종식하는 수단으로 삼을 것을 정부에 요청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원 결의안은 정부에 법적 구속력이 없으므로 당장 프랑스 외교 정책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프랑스도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승인하는 대열에 동참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이스라엘 정부에 큰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결의안이 통과된 후 이스라엘은 “프랑스 하원 표결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평화협상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벤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프랑스 하원의 국가 승인안이 “큰 실수”라고 비난한 바 있다. 로랑 파비위스 프랑스 외무장관은 “정부는 하원 투표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협상이 실패하면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승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승인한 나라는 전 세계 135개국이다. 유럽 주요 국가 가운데 스웨덴이 지난 10월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공식 승인했으며, 영국과 스페인, 아일랜드 의회도 팔레스타인에 대한 국가 승인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이슬람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7C 초 아라비아반도 메카에서 마호메트가 유일신인 알라의 예언자로서 세운 종교이다.
② 기독교ㆍ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가운데 하나이다.
③ 원래 ‘이슬람’이란 아라비아어로 ‘반항하는 것’을 뜻하며 이슬람교도를 나타내는 ‘무슬림’도 ‘반항하는 자’를 의미한다.
④ 성지 메카를 중심으로 아시아ㆍ아프리카ㆍ유럽 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퀴즈2) 다음 중 마케팅믹스의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Price
② Project
③ Product
④ Place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韓·아세안(ASEAN)특별정상회의 폐막…‘미래비전 공동성명’ 채택

박근혜 대통령의 주재로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11일 개막한 ‘2014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12월 12일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비전 공동성명’을 채택하며 폐막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의 개막일을 전후해 10개국 정상 전원과 각각 양자 회담을 했다.
2014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1989년 한국과 아세안의 대화 관계 수립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로 양측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가기 위해 마련됐다. 아세안은 이미 한국의 제2 교역 대상(2013년 기준 1353억달러)이자 한국인의 제1 방문지(2013년 기준 약 462만 명)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향후에도 발전 잠재력이 무한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꼽힌다.


공동성명에서 정상들은 한ㆍ아세안의 관계가 견고해지고 확대된 데 만족을 표했다. 또한 우호·평등·호혜 관계의 증진을 바탕으로 정치·안보·경제·개발협력·문화 및 인적교류를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아가기로 했다.
정상들은 정치ㆍ안보 분야에서 아세안+1(한국), 아세안+3(한ㆍ중ㆍ일), EAS(동아시아정상회의) 등 아세안이 주도하는 지역협력체를 더 강화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지속 가능한 평화와 안정 유지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면서 조속한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 9·19 공동성명 아래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북핵 6자회담 재개에 필요한 조건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한반도 평화통일 구상 및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동북아의 협력·신뢰를 증진하는 데 뜻을 모았다.


경제 분야에서 정상들은 자유무역협정(FTA)의 활용을 최대화하는 한편 오는 2020년까지 상호 교역량을 2000억 달러로 확대해 나아가기로 했다. 또한 2015년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타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사회ㆍ문화 분야에서는 동남아 국민의 비자 절차 간소화, 한국과 아세안의 차세대 여론 주도층 프로그램 개발, 기후변화 역량 개발 및 정보 공유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공동성명 채택과 관련해 “지난 25년간 한ㆍ아세안의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한 청사진과 이의 실천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원래 ‘이슬람’이란 아라비아어로 ‘복종하는 것’을 뜻하며, 이슬람교도를 나타내는 ‘무슬림’은 ‘귀의한 자’를 의미한다. 코란(Koran)은 마호메트가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계시를 받은 후부터 유일신인 알라의 말씀을 기록했다는 이슬람교의 경전으로 아랍어로 ‘암송하다’ 혹은 ‘읽혀야 할 것’이란 의미이다.

 

(퀴즈2 정답)

마케팅믹스(marketing mix)는 상품(Product), 판매장소(Place),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등 이른바 4P를 합리적으로 결합해 마케팅 효과를 최대화하려는 전략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