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이승훈 빙속 월드컵 매스스타트 초대 챔피언 등극

 

한국 장거리 스피드스케이팅의 간판스타 이승훈이 올시즌 처음 월드컵 시리즈에 도입된 남자 매스스타트 초대 종합우승자로 우뚝 섰다. 이승훈은 2월 1일(현지 시간) 노르웨이 하마르에서 열린 2014-2015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월드컵 5차 대회 남자 매스스타트에서 7분 50초 52의 기록으로 가장 먼저 결승선을 차지했다.
이날 이승훈은 월드컵 포인트 450점을 기록했다. 2위인 이탈리아의 안드레아 지오반니(286점)가 남은 월드컵 파이널에서 우승해 150점을 더하고 이승훈이 점수를 따내지 못해도 순위는 바뀌지 않는다. 2014년 11월 14일에 개막한 2014-2015 ISU 스피드스케이팅 월드컵은 2015년 3월 22일까지 열린다.
쇼트트랙 선수 출신으로서 한국 장거리 스피드스케이팅의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는 이승훈은 이번 시즌 월드컵 시리즈에서 일찌감치 정상을 정복함으로써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향한 기대감에 희망을 불어넣었다. 매스스타트는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APEC의 명칭으로 올바른 것은?

① 자유무역협정
②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
③ 다자간 투자협정
④ 경제협력개발기구

 

 

(퀴즈2) 다음 중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 과정으로 바른 것은?

① EDPS-DSS -SIS -MIS
② EDPS-MIS -DSS -SIS
③ SIS-EDPS -DSS -MIS
④ MIS-SIS -DSS -EDPS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isaliyah Tower _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

 

 

시사/일반상식  둘

 사우디제이션 (saudization)

 

사우디제이션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높은 청년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사우디인 강제 고용 정책이다. 사우디는 그동안 외국인 인력에 대해 관용적인 정책을 견지했지만 청년 실업률이 치솟자 지난 2013년 노동법을 개정해 허가를 받지 않는 곳에서 근무하는 외국인을 추방하기 시작했다. 사우디 정부는 이 같은 정책으로 올해까지 200만 명의 내국인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사우디인의 숙련도가 외국인보다 떨어진다는 문제가 지적된다. 사우디에 진출한 대림산업은 사우디제이션에 따라 비숙련 사우디인 노동자가 대거 유입되면서 생산성은 기존보다 40% 떨어지고 하자 발생 빈도가 증가하여 결국 지난해 2703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APEC(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이란 환태평양 국가들의 경제적ㆍ정치적 결합을 위해 만든 국제기구로 궁극적으로는 아ㆍ태 지역 경제공동체를 추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①은 FTA(Free Trade Agreement), ③은 MAI(Multilateral Agreement on Investment), ④는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를 의미하는 명칭이다.

 

 

(퀴즈2 정답)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조직, 저장하여 활용하는 전산화된 체계이다.


*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 과정

EDPS(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전자정보처리시스템)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 -DSS(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결정지원시스템)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적정보시스템)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