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검정고시 합격을 위한 비법 !! 과목별, 기간별 공부방법, 출제핵심 포인트, 출제경향 분석, 요점정리 노하우 등의 방법을 공개합니다. 검정고시시험 수험생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검정고시 과목별 공부방법 -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국사,도덕
§ 국어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filename=

 

 살아있는 국어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을 단계적으로 연결시켜 공부해야 한다.
 국어를 외국어처럼 생각하고 공부하도록 한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추측해 본 후 사전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국어공부의 핵심은 글 또는 문제의 요지를 얼마나 잘 파악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 어휘력이다. 
  문제를 먼저 풀고 오답풀이를 반드시 작성한다. 단시간에 국어실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방법이 좋다.
  수업을 듣기 전 예습을 통해 미리 배울 내용을 상기하면서 배울 부분을 여러 번 읽어 그 글의 의미를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영어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1) 교과서 통째로 암기 정신
① 영어가 인생에 상당한 영향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영어에 미쳤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공부해야 한다. ② 영어의 어순은 한국식으로 고쳐서 이해하지 말고 영어 순서 그대로 이해하는 습관이 요구된다. ③ 철자 하나하나에 너무 매달리지 말고 문장으로 단어를 외워야 살아있는 영어 공부가 된다.

2) 2시간이상 공격하라
① 영어성적은 중학교에서 결정된다. 고등학교에 가서 영어를 기초부터 열심히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② 영어 공부는 매일 2시간씩 지속적인 노력의 유무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3) 영어 교육방송 시청의 장점
① 영어 교육방송은 점수를 높이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며, 학원에 오고 가는 시간과 학원비용이 절약된다. ② 교육방송 강사는 실력 있는 강사라서 강의 내용과 방법에 믿음이 가며, 영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 수학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1) 주변에서 수학 문제의 해결사가 되어라
① 학급에서 자기 주변 친구의 수학 문제를 도맡아 해결해 주어라.② 친구의 질문에 대해 설명해 주면 나의 수학 실력을 크게 향상 시켜준다. ③ 모든 수학 문제 풀이 과정은 눈으로 읽지 말고 직접 써가면서 계산한다.

2) 수학 공식은 암기해야 한다.
① 수학 공식을 무조건 암기하는 것보다 공식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  ② 교과서의 [예제] 또는 [보기] 문제는 원리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풀어서 암기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③ 수학 공식이 자연스럽게 외워질 정도로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

3) 수학 성적 높이기 방법
① 수학 성적 향상의 지름길은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② 같은 유형의 문제라도 약간의 변형이나 응용이 요구되는 문제는 반드시 표시해 두고 반복 확인으로 풀어본다. ③ 많은 유사 문제를 풀어서 같은 유형의 문제 풀이 과정을 암기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 과학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과학은 암기 과목이 아닌 이해 과목이다. 이와 같은 과학적 지식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과학적 원리를 알게 된다면 과학 공부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과학 용어를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과학 용어는 뜻만 정확히 파악해도 과학 과목을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 실험을 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실제로 실험을 해보기가 어려우므로 머릿속으로 생각을 해 보면서 이해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과학에 대한 책을 읽는 것도 과학의 원리를 아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과학 관련 서적들을 보면 유래나 과학자들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설명하고 있는 책들이 많기 때문에 과학적 원리를 쉽게 알 수 있다.

§ 사회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우리가 사회 교과서나 국사 교과서를 배우면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공부는 바로 이제까지 우리가 살기 전의 모습들을 살펴보고 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서 외우기 힘든 연도수가 그렇게 많이 나오고, 우리가 몰라도 되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나오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는 동시에 관심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해 조사를 해보고 친구들과 일정한 주제를 놓고 토론을 하며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해 보는 것도 좋은 학습법이다.
  이해를 요구하는 부분은 여러 번 정독하고 암기를 요구하는 부분은 요점정리노트를 활용하여 정리해두어야 한다.

§ 국사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지도나 도표를 꼼꼼하게 살피는 습관이 필요하고, 충분한 문제풀이를 통해 시험에 대한 감각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국사는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주요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며, 시대와 그 시대에 일어난 사건의 연관성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 도덕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도덕과 가정과학은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개념을 정리하여 외우지 않으면 틀리기 쉽습니다.
  교재와 강의를 우선 한 번 쭉 보면서 전체적으로 무슨 내용인지를 파악하고, 단원의 흐름을 떠올리면서 요점정리 노트에 번호를 매겨가며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외웁니다.
  주요 개념이나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부분은 형광펜으로 체크하여 시험 전에 다시 한 번 꼭 보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검정고시 기간별 공부방법
학습단계 정규과정 반복학습과정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학습기간 2개월 1개월 1개월 2주 2주
학습과정 기초/기본이론 강의 핵심&문제풀이 강의 · 실전문제풀이강의
  (대입)
· 기출문제해설강의
취약과목 재수강 반복학습
최종정리
단계별
목표
· 주요과목
  기본이론정립
· 암기과목
  기본서 정독
· 수학/영어
  기초개념정립

· 암기과목 이론정립
· 주요과목 핵심정리

· 실전능력배양
· 기출유형분석

· 취약과목 마스터
· 전과목핵심정리

· 핵심정리+ 비법
  노트 마스터
학습전략 기본서 정독 자신만의 합격노트 정리 필수암기사항 철저히 암기 자신만의 합격
노트 최종정리
및 마스터
활용
컨텐츠
· 담임교수 1:1 학습
  질문게시판
  (학습방법에 대한
  전문상담 필요시
  적극활용)
· 학습진도체크 mail   & SMS발송 고객
  상담팀 1:1 질문
  게시판
  (문의사항, 요청
  사항 실시간답변)
· 30일만에 합격하기
  로 시험제도 A to z   
· 과목별 초전박살
  전략, 합격비법
  전수
· 담임교수 1:1
  학습질문 답변
  (학습 중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 보충설명   이 필요할 경우 적극   활용)
· 최고의 교수진이 제공
  하는 에듀윌 합격전략
  게시판 이용
· 나의강의실 학습진도
  체크 그래프로 진도
  파악하여 학습계획
  수립 주간학습포인트
  로 제공되는 매주 꼭   집고 넘어 가야 할
  부분의 강의(10분
  분량)와 선생님족보집
  활용.
· 파랑새 메일로 매주
  업데이트되는 에듀윌
  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 담임교수 1:1학습질문답변
  (전략과목 수립 및 학습방법 상담)
· 기출문제해설강의로 출제유형 철저
  분석 담임교수 1:1학습질문답변
   ( 취약과목 학습방법 상담)
· 담임교수 1:1
  학습질문답변
  (마무리 학습
  방법상담)
성취도 전과목 40점 넘기 평균 60점 넘기 전략과목
고득점 올리기
취약과목
집중공략
자신감확보
최종합격




검정고시 출제경향 분석

§ 국어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지난 출제경향을 살펴볼 때 ‘김치는 과학이다’와 같은 처음 등장한 작품을 비롯하여 2010년 한 해에 같은 작품이 1.2회에 걸쳐 출제되어 예상 밖의 결과를 낳았다.
  국어지식과 비문학 작품의 출제 비중이 1회에 비해 다소 낮아졌으나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겠다. 기본적으로 각 작품의 갈래 및 특성과 주제를 정리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체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전체 내용의 정리와 더불어 세부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 수학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2010년 제2회 시험에서는 20문제 모두 기존에 나온 기출문제 유형과 같은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오히려 지난 2010년 1회 시험보다도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유형으로 느낄만한 문제는 10번 통계 문제로 오히려 중학교 1학년 때 배웠던 도수분포표 해석하는 문제이므로 더 쉽게 풀 수 있으셨을 겁니다.  
  이제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 구하는 문제는 매해 출제되는 문제이므로 이제는 예상할 수 있는 문제였고, 삼각함수 문제도 1회 시험보다도 훨씬 간단한 문제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 영어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이번 시험에서는 수능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독해 문제의 비중이 늘었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  들도 출제 되었습니다.
  글의 순서를 맞추는 문제나 빈칸 어휘 추론의 문제들에서도 단순한 어휘 암기 보다는 전반적인 글의 내용 이해와 추론을 통해 답을 이끌어 내는 문제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문법 문제는 비중이 줄어들었지만 어느 특정 부분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독해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도 있으므로 문법이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문법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합니다.

§ 사회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예년에 비해 8단원의 출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13문항 중 5문항이 경제 단원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된만큼 이후 시험에 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께서는 8단원의 기본적 용어 정리와 개념 파악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을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으므로 체감 난이도가 상승하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과학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점점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문제도 많은 출제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머지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모두 비슷한 출제 빈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며 개념을 묻는 문제가 많으므로 쉽고 기본적인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어 보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국사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전체적으로 각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특징을 묻는 문제가 고루 출제되었습니다. 출제 범위가 넓고 다양하지만 난이도는 세부내용을 정확히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으므로 각 시대의 흐름과 주요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학습하는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매회 시험 난이도가 달라지고 난이도가 높은 회는 까다롭고 어려운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심도있는 학습이 요구됩니다.

§ 도덕 §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수험생들이 자세히 공부하지 않고 그냥 흘릴 수 있는 내용들이 이 전의 시험에 비하면 상당히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검정고시 시험에서 젊은 수험생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험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조처가 아닌가 싶은데, 앞으로의 시험은 이러한 경향이 더 강조될 것 같습니다.
  특히 통일 파트의 출제 비중과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아할 때 차후 시험에는 수험생들의 꼼꼼한 준비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검정고시,  노트 요점정리 노하우
한눈에 들어오는 잘 정리된 노트는 공부하고 싶은 의욕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중요도에 따라 색깔을 달리하여 정리한다면 학습이 한결 쉬워집니다.
이러한 노트정리를 위해서는 평소에 규칙적으로 예습, 복습하는 시간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강의중에 노트정리를 마무리해 버리려는 시도는 금물입니다.

강의시간에 해야 하는 것은 선생님이 설명하신 내용을 메모하는 것이지 노트정리가 아닙니다.
이점은 절대 그냥 놓쳐서는 안 됩니다. 강의가 끝난 뒤 첨가할 사항을 보충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반복학습효과까지 생겨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강의중에 설명하신 내용에서 강조점을 한눈에 파악하게 하는 노트정리의 요령을 알아봅시다!

에듀윌,검정고시학원,검정고시시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