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류관리사의 과목은 총 5개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 입니다. 물류관리사 수험생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각 과목별 학습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류관리사 수험생분들 잘보시고 공부에 참조하세요!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시험, 물류관리사시험일정, 물류관리사1급, 물류관리사2급, 물류관리사학원, 물류관리사학습전략, 물류관리사공부, 물류관리사교재


◆ 물류관리사 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 학습전략
① 물류관리론
- 5개 시험과목 중에서 가장 광범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수험생들의 대부분이 과락 (득점40점 이하) 하는 과목입니다.
- 물류의 기초, 물류회계, 물류정보, 포장관리, 환경물류에서 대부분 출제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그림, 도표, 그래프를 이용한 출제에 당황하지 않도록 별도로 이에 관련되는 노트를 만들어  집중 관리합니다.
- 도서관에는 각종 물류관련 월간잡지가 비치되어 있는데, 시험직전 6개월분을 읽어두면 최근의 시사성 문제 (예.6시그마, 유비쿼터스)와 시험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유통가공 등의 제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공부 !!!
- 이 과목은 물류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 특히, 이 과목은 무조건 외우기 보다는 각각이 뜻하는 용어 등을 이해하고 물류와 연관된 경영, 정보 시스템등과 연계하여 공부해야 합니다.

② 화물운송론
- 시험 출제범위가 비교적 한정되어 있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 자동차운송, 철도운송, 물류표준화와 공동화, ULS(팔레트와 컨테이너) 소화물일관운송이 고르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 특히, 수배송의 설계는 계산문제이므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여러가지 유형의연습문제를 풀어보아야 합니다.
- 운송(제품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물류에 대한 전반 적인 내용을 공부!!
- 이 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해 쉽다. 그 이유는 이해보다는 외워야 하기 때문이다. 운송과 관련된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나온다. 처음 물류를 접하는 사람에게는 어쩌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면 그 만큼의 성과가 나옵니다.
- 각각의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물류관리론 샘플 강의 영상>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시험, 물류관리사시험일정, 물류관리사1급, 물류관리사2급, 물류관리사학원, 물류관리사학습전략, 물류관리사공부, 물류관리사교재


◆물류관리사 국제물류론/보관하역론 학습전략
① 국제물류론
- 본래 ‘화물운송론’에 포함되어 있었던 과목이었으나, 물류의 글로벌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2007년도부터 독립 시험과목으로 격상되었습니다.
- 비교적 출제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공부하기가 쉬운 과목!!!!~.
- 국제물류론은 2007년도에 처음 물류관리사 시험과목에 추가된 과목으로 종전의 화물운송론 과목에서 다루었던 육상, 해상, 항공운송 및 복합운송의 내용을 조금 더 심도 있게 다루었으며, 국제무역상무와 글로벌 물류환경 및 동향 등 국가 간의 무역을 기초로 생산과 소비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물류활동의 폭 넓은 이해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지금까지의 기출문제를 분석해 볼 때 무엇보다도 국제무역실무 및 관련 용어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를 기초로 파생되는 다양한 운송과정에서의 물류활동과 공항만시설 및 물류관련 장비 등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 무역실무용어와 INCOTERMS 2000, UCP 600과 관련된 내용은 영문해석과 연계한 문제가 2007년도에 3문제 정도가 출제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② 보관하역론
- 재화를 어떻게 보관하고, 어떤 방식으로 하역하는가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입니다.
- 공부해야 할 범위가 ‘물류관리론’ 다음으로 광범위하여 많은 수험생들이 좌절하는 과목입니다.
- 이 과목이 물류관리사 시험 과목 중 가장 어려운 과목이다. 복잡한 용어도 많이 나 올 뿐만 아니라 물류를 계속 공부해왔던 사람도 어렵게 느끼는 계산 문제가 특히 나 많이 출제된다. 계산문제는 경영과학(OR)과 많은 연관성이 있음을 밝힙니다.
그나마 보관에 비해 하역 부분은 조금 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 계산 문제를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 시간이 된다면 경영과학 책을 한 권 구입해서 풀어보기 바란다. 계산 문제라고 해 서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무엇보다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아마도 고등학교 때 수학을 잘 했던 이라면 조금은 유리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과목입니다.


<화물운송론 샘플 강의 영상>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시험, 물류관리사시험일정, 물류관리사1급, 물류관리사2급, 물류관리사학원, 물류관리사학습전략, 물류관리사공부, 물류관리사교재


 

◆ 물류관리사 물류관련법규 학습전략

- 법규과목에서는 각 조문이 모두 중요하며 출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무시하는 조문에서 출제됩니다.
- 억지로 외우려고 하지말고 조문을 100번 읽는다는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 처음에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지만 읽은 횟수가 증가할수록 가속도가 붙게 되어 읽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게 됩니다.
- 시간을 벌기위해 지하철, 버스 안에서 읽으시면 좋습니다.
- 타 과목을 공부하다가 싫증이 날 때, 혹은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틈틈히 꾸준 하게 읽는게 중요!.
- 매일 조금씩(예. 하루 30개의 조문)은 읽어야 하며 완독했을 때마다 그 일자,횟수를 기입해 두세요.
- 물류관리사 시험을 치르는 많은 이들이 이 과목으로 인해서 떨어진다. 어쩌면 의아해 할 수도 있지만 모든 것을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각보다 큰 것이 사실이다.
- 무엇보다 인내심이 요구됩니다.



 


<물류관린법규 샘플 강의 영상>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