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더워도, 하반기에도 7급,9급,10급,경찰공무원 수험가는 바쁩니다. 면접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9급 국가직 공무원은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4일까지 그리고 7급공무원은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면접시험이 진행됩니다.





◎ 공직자로서의 올바른 국가관 점검
면접평가에서 공무원 면접이 일반기업 면접과 다른 점이 있다면 공직자로서의 올바른 국가관이 성립돼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번 2010년 7급,9급 공무원 면접시험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공직적합성이 더욱 강화된다는 점입니다. 행정안전부는 2010년 3월 공무원임용시험 및 실무수습 처리지침에서 올해 공직적격성 검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직적격성 검정은 해가 갈수록 더욱 강화되고 있어 무엇보다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입니다. 면접 평가항목의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를 평가하는 경우에는 공직자로서의 공익에 대한 봉사와 헌신, 윤리 및 준법의식 등의 공직관을 보다 심층적으로 검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 최근 강화된 면접 내용들을 살펴보면 우선 면접시간이 확대됐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7급은 20분, 9급은 15분까지 면접시간이 늘어났으며, 면접위원도 2명에서 3명 이상으로 민간저문가를 적극 활용한 방침입니다.

또한 단순한 암기위주의 상식문제보다는 공무원으로서의 리더십과 비전, 국가관, 시사적 문제 등을 중요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직무성격과 직급별로 평가기준을 차별화해 전문지식과 전략적 사고능력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으로 면접이 좀더 까다로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공무원 면접시험 5가지의 기준

7급,9급공무원 면접시험은 총 5가지 기준에 상(3점), 중(2점), 하(1점)으로 평가해 정하게 됩니다. 5가지 기준은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와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용모,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 의지력 기타 발전가능성입니다.

만점은 15점이며 최저점은 5점으로 각 면접위원의 채점이 평균 중(10점) 이상이어야 하며, 5가지 항목 중 하나라도 하(1점)로 평가받게 되면 불합격됩니다.

공무원 면접시험의 중요항목별 특징을 살펴보면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는 공직간과 국가관, 윤리관에 관한 질문이 자주 등장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공직자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있다는 점을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은 직능에 대한 전문지식을 묻는 질문이 대부분으로 중요한 개념을 미리 정리해 두고 자신의 생각을 접목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단답형 구술 평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장황하게 설명을 하기보다는 간략하고 명료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비결입니다.






◎ 예상문제와 답변을 통해 미리 준비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은 의사전달의 논리성과 정확성이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스터디 활동이나 토론 기회를 만들어 꾸준히 발표연습을 함으로써 짧은 시간 동안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주변상황과 시사문제 등에 대해 미리 생각을 정리해 두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용모, 예의 품행 및 성실성은 모든 면접의 기본이 되는 평가항목입니다. 침착하면서도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견해를 자연스럽게 밝히는 것이 좋지만 지나치게 솔직한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황하기보다는 모르는 사실을 인정하고 겸손하게 양해를 구하거나 알고 있는 선에서 최대한 성심껏 답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우스 품을 팔면 공무원 면접에 출제된 질문들과 면접 관련 자료들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습니다. 에듀윌의 경우 시험후기를 작성하면 면접특강을 제공하는 시험후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면접특강은 시험후기 작성 후 나의 강의실에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기출 면접 질문들은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예상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면접출제의 최근 경향을 파악하는 요소로 현재의 정부가 이상으로 삼고 있는 지표가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 공무원 면접시험에 자주 나오는 질문들
§ 공익관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이유는?
공익과 사익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공무원은 민간기업체 사원과 어떤 면에서 다른가?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말해 보시오.
자신의 공무원관을 설명하시오
민원 담당 공무원의 기요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현재 국민이 공무원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헌법에 공무원은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라고 명시 돼 있는데 의미는?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방안에 대한 견해를 말해 보시오
공무원의 의무에 대해 아는 대로 답해 보시오 
§ 국가관
오늘날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적 문제는?
우리나라의 국정지표는 무엇입니까?
국가 발전을 위하여 공무원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공부문의 경쟁력 제고방안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효율적 갈등 관리방안을 말해 보시오.
정책 결정 및 행정 과정에서의 시민 참여방안은?
통일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와 이유는?
§ 윤리관
유지, 계승해야 할 전통윤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공무원에게 특히 강조되는 공직윤리는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 사회가 도덕성이 상실됐다고 하는데 원인을 말해 보시오
우리 사회의 윤리 확립과 도덕성 회복을 위한 지름길은?
공직사회 부정 비리의 원인과 그 대책 방향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