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형남대표 칼럼  연말 스트레스 이렇게 극복해보세요~

2011년 새해를 맞으며 이런저런 계획을 세운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연말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연말이 되면 직장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현상 가운데 하나가 바로 '연말 스트레스'입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직장인들의 경우 70% 가까이가 '연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연말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로는 '한 해 동안 성취한 것이 없다는 허무함과 자괴감' '금전적 부담감' '상대적 박탈감과 외로움' '과도한 업무량' 등이 있었습니다.

연말이 되면서 한 해 동안의 업무성과 결산하랴, 새해 사업계획서 작성하랴 정신이 없는데 퇴근 후에는 각종 송년회에 참석해야 하고, 또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연말 감사인사를 해야 할 곳도 많아 안팎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연말 스트레스로 만성피로나 소화기 질환, 두통 등 질병을 겪는 일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 연말 스트레스 극복 이렇게 해보세요

건강하고 행복한 연말을 보내기 위해서는 먼저 연말이라 받게 될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업무성과를 결산해 보면서 한 해 동안 내가 이만큼 이뤄냈구나 하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껴보는 것도 좋고, 예상했던 것만큼 성과를 내지 못했다면 다음에는 기대치만큼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위한 준비의 시간이라고 마음먹는다면 업무가 짜증스럽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회사에서 또는 개인적으로 자신의 한 해를 결산하는 10대 뉴스를 만들어 보는 것도 연말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크게 이뤄낸 것이 없어 느껴졌던 허탈함이 10대 뉴스를 만드는 동안 조금씩 누그러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을 더듬는 동안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것들 속에서 보람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해를 보내며 그 한 해의 마무리가 스트레스로 퇴색되지 않도록 자신만의 연말 스트레스 극복법을 마련해 보는건 어떨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