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금융스트레스지수(FSI, Financial Stress Index)

 

 

 

금융시장과 정책당국의 불확실한 요인에 따라 경제주체들이 느끼는 피로감을 계량화하여 산출한 지수이다. 금융변수에 대한 기대값이 변하거나 표준편차로 표현되는 리스크가 커질 경우 금융스트레스가 높아진다. 캐나다 중앙 은행의 경우 금융분야를 ▲주식 ▲채권 ▲외환시장 ▲은행 등 네 부문으로 구분하여 가중 평균하는 방법으로 종합적인 금융스트레스지수를 개발해 실용화하고 있다. 스웨덴 중앙은행과 스위스 중앙은행도 각각 금융스트레스지수와 비슷한 균형상황지수(ECI, Equilibrium Condition Index)와 금융상황지수(FC, Financial Condition Index)를 만들었다. 중앙은행은 아니지만 골드만삭스와 같은 투자 은행도 자체적으로 금융상황지수를 만들어 국가별 투자판단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가 앞다퉈 스트레스 지표를 만드는 이유는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 상황에서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베버리지 보고서(Beveridge Report)

 

 

세계대공황의 여파로 사회적으로 혼란했던 1941년 영국 처칠 정부에 의해 창설된 '사회 보험 및 관련 사업에 관한 각 부처의 연락위원회'의 위원장 윌리엄 베버리지가 1942년 제출한 보고서이다. 당시 영국의 사회보장에 대한 구조, 효율성 등에 대한 점검과 개선책이 담겨져 있다.베버리지 보고서에서는 사회문제를 유발하는 5개의 사회악을 ▲궁핍 ▲질병 ▲무지 ▲나태 등으로 규정하고 개인과 국가가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베버리지 보고서는 그 해결책의 일환으로서 사회보장보험이 마련돼야 하고 국민 부조와 자발적 저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회보장의 3대 전제조건으로 ▲완전고용 ▲포괄적 의료 확립 ▲아동수당 등을 들었다. 베버리지 보고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로 대변되는 오늘날 영국의 광범위한 사회보장제도를 확립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이는 국민의 최저생활수준 보장을 위해 국가가 나서고 전 세계적으로 복지체계를 수립하는데 영향을 미쳤다는데 의의가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범인 또는 고소권자 이외의 제3자가 수사기관에 범죄사실을 신고하여 그 소추를 구하는 의사표시는 무엇인가?(정답:고발)

①항소 ②고소 ③상소 ④고발

 

(퀴즈)다음 중 정부에서 경제위기 극복 및 일자리 문제의 해법으로 시행하는 '일자리 나누기' 제도와 관계가 없는 것은?(정답:더블위크)

①직업능력개발 ②더블위크 ③잡셰어링 ④교대제전환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