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김영란법

 

 

 

공직자가 돈을 받으면 대가성 여부를 따지지 않고 처벌해야 한다는 「부정탁 금지 및 이해 충돌방지법」을 말한다. 이 법은 사법부 사상 첫 여성 대법관을 지낸 김영란 전 권익위원장이 '공직자 비리 원천 근절'을 주장하면서 초안 마련 때 부터 공을 쏟았기 때문에 '김영란법'으로 불리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김영란법이 10월 30일로 입법예고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법무부가 의견서 제출을 미루고 있어 통과되지 않고 있다고 11월 4일 밝혔다.

 

김영란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직자가 100만원이 넘는 금푸믈 받으면 대가성이나 직무관련성 여부를 막론하고 3년 이하 징역 또는 수수한 금품의 5배 벌금에 처한다. ▲차관급 이상 고위 공직자나 인사 담당자의 가족은 소속기관에 채용될 수 없다. ▲공직자에게 부정청탁을 하거나 공직자가 다른 공직자에게 청탁을 해도 과태료가 부과된다. ▲공직자가 부정청탁을 받아 일을 처리하면 2년 이하 징역,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판사, 검사, 공공의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웨바홀리즘(Webaholism)

 

 

웨바홀리즘은 인터넷 중독을 일컫는 말이다. 인터넷 월드 와이드 웹(web)과 알코올 중독증(alcoholism)의 합성어로 IAD(Internet Addiction Disorder)로도 불린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느낄 정도로 지나치게 인터넷에 몰두하고,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정도의 인터넷 중독증을 뜻한다. 웨바홀리즘은 또 마음이 불안하거나 허전할 때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에 접속해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고 이에 따라 웹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급기야 작업 효율이 떨어지는 내성 현상이나 금단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는 현대사회의 신종 질병으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경상수지는 한 나라의 대외거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특허권은 경상수지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가?(정답:서비스수지)

① 상품수지 ② 서비스수지 ③ 소득수지 ④ 경상이전수지

 

(퀴즈) 자동차, 기계 등을 부품이나 반제품 형태로 수출하여 현지에서 조립, 판매하느 방식을 가리키는 말은?(정답:녹다운방식)

① 덤핑 ② 수출대행 ③ 수출드라이브 ④ 녹다운방식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