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시리아 반정부 단체, 단일 연합체 구성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에 맞서 시리아의 반정부 단체들이 11월 11일 단일 연합체를 구성키로 합의했다. 시리아 반정부 단체 지도자들은 이날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회동하고 '반정부 단체와 혁명군을 위한 시리아 국가 연합(SNCORF)'을 구성키로 합의했다고 아랍권 위성방송 알 자지라가 보도했다. 20개월째 계속된 시리아의 유혈사태로 민간이 수만명이 사망한 가운데, 최대 반정부 연합체인 시리아국가위원회(SNC)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반정부 단체 간에 분열을 겪어왔다. 이에 미국 등 국제사회는 SNC를 대체할 더욱 응집력 있고 대표성을 띠는 지도부를 구성하라고 요구해왔다. SNC는 주도권을 잃을 것을 우려해 이 요구에 반대했지만 협상 끝에 새 연합체 구성에 동의했다. 새 연합체를 이끌 수장으로는 반정부 인사이자 이슬람교 전도사인 마스 알 카티브가 임명됐다고 외신이 전했다. 현지 유명 모스크인 '움마야드'의 이맘(종교지도자)으로 활동한 그는 반정부 단체를 지원한 혐의로 수차례 투옥됐다가 올해 초 시리아를 떠나 카이로에 머물렀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저명 학술지, 말하는 코끼리 코식이 소개

 

 

'말하는 코끼리'로 유명한 코식이가 유명 학술지에 소개됐다. 11월 2일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술지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는 코식이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한 '코끼리 음성 발성방식 연구'를 온라인판에 게재했다. 이 연구는 독일 생물학자 대니얼 미첸 박사를 비롯한 연구진이 1년 6개월간 코식이의 음성을 여누한 결과를 담았다. 연구진은 사육사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코식이가 인간 언어를 모방한 것으로 파악했다. 올해 22살인 코식이는 삼성애버랜드 동물원에 소속된 몸무게 5.5톤의 아시아코끼리로 평소 '좋아', '누워', '아직', '발', '예' 등 7개 단어를 인간의 발음과 흡사하게 구사할 수 있다. '세계 유일 말하는 코끼리'라는 타이틀 때문에 이미 다수의 국내언론에서 소개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마누법전은 어떤 종교의 교리를 기반으로 기술되었는가?(정답:힌두교)

① 불교 ② 힌두교 ③ 마니교 ④ 조로아스터교

 

(퀴즈) 다음 중 소멸시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정답:소멸시효는 완성 전이라도 시효의 이익을 미리 포기할 수 있다)

① 소멸시효는 그 기산일에 소급하여 효력이 생긴다

② 채권은 10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한다

③ 소멸시효는 완성 전이라도 시효의 이익을 미리 포기할 수 있다

④ 부작위를 목적으로 하는 채권의 소멸시효는 위반행위를 한 때로부터 진행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