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워비곤 호수 효과(Lake Wobegon Effect)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타인과 비교해 무엇이든 평균 이상일 것으로 착각하는 심리적 오류를 말한다. 이는 네소타 주에 있다는 가상의 마을 '워비곤 호수'에서 유래한 말이다. 1973년 미국의 한 라디오 쇼의 DJ인 개리슨 케일러는 '워비곤 호수 소식'이라는 코너를 진행하면서, 이곳을 모든 여성은 강하고 모든 남성은 잘생겼으며 모든 아이는 평균 이상인 마을로 묘사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의 대기업이 추락해도 CEO의 임금이 오르는 원인을 워비곤 호수 효과로 설명했다. 즉 이사회의 주주들이 자신들 기업의 CEO가 동종업계의 CEO보다 뛰어날 것이라고 착각하면서 동종업계를 벤치마킹해 CEO의 연봉을 계속 올려주었다는 것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웽카(Wenka)

 

 

웽카는 1954년 미국 플로리다주의 연구소에서 태어난 침팬지로서 태어나자마자 어미로부터 떨어져 평생 시각실험, 알콜 섭취, 구강 피임제 연구 등에 활용되다가 작년 연구소에서 58세 생일을 맞이했다. 세계적으로 영장류를 실험에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미국 동물단체들은 웽카를 연구소에서 구출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최극 미국 국립보건원의 조치에 따라 웽카는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게 됐다.

 

지난 1월 23일 미국 국립보건원은 보유하거나 지원하고 있는 침팬지 451마리를 영구적으로 연구소에서 은퇴시키고 보호소로 보내는 계획을 승인했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성명을 통해 "침팬지는 과거 인류 건강 증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생명의학 분야에서 침팬지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다"며 영장류 실험을 엄격히 제한하기로 했다. 이번 발표는 미국 의학협회 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인 것이다. 미국은 현재까지 선진국 가운데 유일하게 영장류를 실험에 이용해왔다. 유럽연합은 2010년 실험을 금지했으며 일본과 호주, 개발도상국들도 이러한 추세를 따르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다음 중 보조금 등 정부지원을 통해 이루어진 외국수출품에 대해 부과되는 할증관세는?(정답:상계관세)

①편익관세

②상계관세

③조정관세

④보복관세

 

(퀴즈)다음 중 말리에서 내전을 벌이고 있는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은?(정답:살라피스트)

①살라피스트

②알카에다

③콥트

④탈레반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