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포지셔닝(Positioning)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뇌리에 자사의 제품이나 기업 이미지를 표적시장과 경쟁 기업과 관련해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다. 포지션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으로 포지셔닝은 경쟁사의 포지션을 준거점으로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통틀어 말한다. '정위화(定位化)' 라고도 하며 1972년 광고회사 간부인 앨 리스(Al Ries)와 잭 트로우트(Jack Trout)가 도입한 용어이다.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소비자 포지셔닝'과 경쟁사의 전략에 초점을 맞춘 '경쟁적 포지셔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에 대해 구체적인 제품효익을 근거로 제시하는 ▲구체적 포지셔닝, 애매하고 모호한 제품효익을 근거로 제시하는 ▲일반적 포지셔닝, 정보제공을 통해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정보 포지셔닝, 심상(imagery)이나 상징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심상 포지셔닝으로 구분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공짜경제(Freeconomics)

 

 

공짜경제란 '공짜(Free)' 와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실상 무료로 제공하고 그 대신 대중의 관심과 평판,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그 관련 영역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방식이다. 이 공짜경제의 개념은 롱테일 경제의 주창자인 크리스 앤더슨이 지난 2008년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소개하며 알려졌다. 공짜를 바라는 것은 인간의 본원적인 심리이다. 세계적 경기 불황으로 실질구력이 떨어지면서 이런 심리는 더 강해졌다. 또한 기술 진보에 따른 한계비용 감소도 원인이다.

 

대표적인 공짜경제로는 구글처럼 무료로 다양한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챙기는 것이다. 인터넷 업계에서는 가입자 한 명의 증가에 따른 한계비용은 사실상 '제로(0)'에 가깝기 때문에 공짜 서비스를 만들기에 유리하다. 이와 함께 가장 주목해야 할 원인은 '희소 자원의 변화'이다. 글로벌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에 따라 기업이 선점해야 할 자원이 토지, 자본 노동 등 전통적인 가치로부터 고객의 관심이나 시간 평판 등의 무형적 가치로 변모했다. 공짜경제 사업 모델은 유사제품과 서비스의 홍수 속에서 고객의 관심과 시간, 평판을 획득하는 데 있어 매력적인 방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나 저작권을 기업간 상호교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정답:크로스 라이선스)

①프랜드

②패턴트 트롤

③크로스 라이선스

④트레이드 드레스

 

(퀴즈)매년 1월 말에 전 세계 오피니언 리더들이 모여 미래를 논하는 세계경제포럼(WEF)이 열리는 도시는?(정답:다보스)

①칸쿤

②다보스

③모리셔스

④로스카보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