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무원의 인기는 식을 줄을 모릅니다. 특히 연령 상한제가 폐지되면서 10명 중 1명은 33세 이상의 늦깎이 수험생일 정도로 전 연령층에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인기가 좋은 만큼 합격의 문을 뚫기도 쉽지 않습니다. 9급 국가직 공무원의 경우 공채시험 경쟁률이 80대 1을 넘어섰으며 100대 1이 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무작적 공무원시험을 준비했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직렬별로 시험과목과 채용전형에 차이를 보이며 임용 후 근무처와 업무내용도 달라 이를 잘 파악해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9급공무원 - 일반행정직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각 기관의 일선 부서에서 일반 행정, 사회, 문화, 홍보 등 민원행정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감사원, 외무부, 검찰청을 제외한 정부의 모든 부처 및 부서에 배치되어 근무합니다. 연중 시험 시행 횟수가 4-5회로 시험 시행일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모두 응시할 수 있다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가직의 경우 행정 각 부처에서 근무하며, 지방직은 시청이나 도청, 동사무소 등에서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 9급공무원 - 교육행정직
교육행정직은 행정자치부나 각 시,도,군 및 그 산하기관에서 교육과 관련된 각종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국가직의 경우 중앙인사위원회, 지방직의 경우는 각 시,도,군 및 광역시 교육청에서 시험을 주관합니다.

각 교육 기관의 행정 관리 업무를 맡거나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 입안 및 관리, 감독 업무를 맡아 진행한다. 상대적으로 타 공무원보다 근무환경 및 여건이 좋아 승진기회가 빠르고, 방학기간에는 업무가 줄어들어 여성 수험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9급공무원 - 사회복지직
노인문제, 장애인문제, 아동복지 등 사회복지의 증진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필요성이 절실해짐에 따라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하여금 국민 복지를 전담하게 하기 위해 생겨난 봉사직 공무원입니다.

주로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복리후생 등 복지 행정 분야의 관리 및 집행 업무를 담당합니다. 학력이나 제한은 없으나 사회복지사 3급 이상 자격증을 소지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9급공무원 - 세무직
각종 세법에 따라 개인 또는 사업체가 납부하는 세금의 금액을 결정하기 위해 신고서, 판매 영수증, 세금계산서 및 기타 관련서류를 검토하는 일을 맡습니다.

그리고 과세 자료를 추척 및 조사해 세금을 부과, 승인 결정하는 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가직의 경우 매년 통상 4-5월경에 시험을 실시하며, 지방직은 각 시,도별로 2월에서 12월 사이에 각각 별도로 시험을 실시합니다. 지방직이라면 지방세법을 공부해 두어야 합니다.




# 공무원 - 보호직
법무부 보호국에 소속되어 전국 보호관찰소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서 보호관찰, 사회봉사, 수감명령집행, 보호관찰심사, 보호처리변경, 집행유예 취소 등 재판절차상 당사자에 준하는 업무, 사회나 자원활용 및 사회 내 처우관련 제도연구 등을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 9급공무원 - 검찰사무직
검찰 사무직 공무원은 법무부 또는 검찰청에서 범죄사건의 접수, 처리 및 검사가 행하는 범죄수사, 공소제기유지 등 검찰 사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검찰사무직은 매년 많은 인원을 채용하고 있으며 합격하게 되면 검찰청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마약수사직과 시험과목이 동일해 병행하여 수험준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수험생들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9급공무원 - 소방직
소방직 공무원은 행정안전부 장관의 위임을 받아 각 시,도의 주관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긴급재난의 예방활동 및 구호업무와 각 시설물에 대한 소방점검 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시험과목별로 출제수준 및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아 선호되는 직종입니다. 화재 등 각종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소방직 공무원은 주5일 근무 및 격무부서 3부제 도입 등 근무여건이 향상됨에 따라 점차 그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9급공무원 - 군무원
국토를 방위하고 국권을 수호하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의무가 부여된 국군에 있어서도 그 주어진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데 이에 의해 군무원 채용시험을 도입하게 됩니다.

민간인 신분으로 각 군에 소속되어 국방부 및 각 군의 행정기관에서 군의 관리사무나 후방지원의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직 공무원으로서 기술, 연구 또는 행정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군무원(14직군,61직렬로 구분되며 1-9급으로 계급이 구분)과 기능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기능군무원(6-10등급)으로 분류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