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앤티프래절

 

앤티프래절은 베스트셀러 ‘블랙스완(Black Swan:전혀 예기치 못했던 상황)’의 작가 나심 탈레브가 2012년 출간한 책의 제목이다. ‘깨지기 쉬운’, ‘취약한’이라는 뜻의 ‘프래절’에 ‘반대’란 의미의 접두어 ‘앤티(Anti)'를 붙인 신조어로서, 기업이 충격을 받았을 경우 이를 극복하는 것을 넘어 더 단단해져야 한다는 의미다. 탈레브는 앤티프래절의 사례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머리가 여섯 달린 괴물 ‘히드라’를 들었다. 히드라는 머리 하나가 잘리면 그 자리에서 머리 두 개가 나오면서 더 강해진다. 이처럼 기업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를 수습하는 수준이 아니라 그 문제 상황에서 더 이득을 보고 강해져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탈레브는 주장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호베르토 아제베도

 

브라질 외교관인 호베르토 아제베도는 5월 7일 세계무역기구(WTO) 신임 사무총장으로 선출됐다. 라틴 아메리카는 물론이고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공)를 비롯한 신흥국가에서 WTO 사무총장을 배출한 것은 1995년 WTO가 창설된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1984년부터 30년 동안 외교관으로 일한 아제베도는 남미공동시장 협상 감독을 지냈으며, 2008년부터 WTO대사로 부임해 브라질과 미국 사이에서 면화 보조금 분쟁 관련 업무를 주도했다. 지난 8년간 WTO를 이끈 프랑스 출신 파스칼 라미 사무총장의 후임으로서 WTO수장이 된 아제베도 총장의 임기는 오는 9월부터 4년간이며 한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자유무역 옹호자로 알려진 아제베도는 인터뷰에서 “WTO 사무총장 취임 후에 보호주의 자제와 도하개발어젠다 협상 재개를 가장 우선하겠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공해로 인한 질병과 그 원인물질을 짝지은 것 중 바르지 않은 것은 (정답 :)

 

① 미나마타병-수은

② 이타이아타이병-납

③ 석면폐증-석면

④ 코연골 뚫림병-크롬

 

(퀴즈) 노사분쟁 시 사용자가 자기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사업장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행위는?(정답 :)

 

① 직장폐쇄

② 일시해고

③ 임시휴직

④ 임금삭감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