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5․18 기념식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

정부가 올해 5․18 기념식에서 민중가요 ‘임을 위한 행진곡’을 배제하고 이를 대체할 공식 기념곡을 제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파문이 일었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5월 2일 “정부의 모든 민주화운동 기념행사에는 공식 기념노래가 있는데 ‘임을 위한 행진곡’은 많은 의견이 있다”며 “33주년 기념식이 끝나면 기념곡 제정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보훈처는 이를 위해 4800만원의 예산까지 편성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광주․전남 지역사회와 5․18 관련 단체 및 이 지역 민주당 의원 등은 33년간 5․18의 상징곡처럼 제창돼 왔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배제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반발했다. 광주시의회 의장단은 5월 7일 국가보훈처를 방문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기념곡으로 제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까지 5월 8일 열린 최고증진 연석회의에서 “5․18 기념식에서 오랫동안 불려왔던 노래를 왜 중단시켜 국론을 분열시키는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식 주제가로 선정해 유가족과 광주 시민이 원하는 대로 해줘야 한다“ 고 말했다. 그러자 이날 보훈처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본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 곡’이 퇴출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꼬리를 내렸다.

임을 위한 행진곡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사망한 윤상원을 기린 민중가요로, 1980년 백기완의 시 ‘묏비나리’에서 가사를 따와 황석영이 작사, 김종률이 작곡했다. 이후 이 노래를 운동권에서 부르면서 제5공화국 당시 금지곡이 되었고, 노태우 정권 이후 금지가 풀려 매년 5․18 기념행사에서 불리는 노래가 되었다. 이명박 정부 때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5․18 공식 기념식순에서 빠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새누리 최경환-민주 전병헌 신임 원내대표 선출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5월 15일 원내대표 경선을 치르고 신임 원내 사령탑을 선출했다. 양당의 경선 일정이 같은 날로 겹친 데 특별한 이유는 없었다. 먼저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원조 친박(친박근혜계)’으로 꼽히는 3선의 최경환 의원(경북 경산)이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최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실시된 결선투표 결과, 총 154명의 새누리당 재적의원 가운데 146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77표를 획득하면서 과반수 표를 얻어 당선이 확정됐다. 또한 최 후보와 함께 러닝메이트를 이룬 김기현 후보는 정책위의장으로 확정됐다. 1번 후보로 나섰던 이주영 후보는 69표에 그치며 8표의 근소한 차이로 패배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 열린 민주당 새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3선의 전병헌 의원(서울 동작갑)이 선출됐다. 전 의원은 소속 의원 125명이 참석한 경선에서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58표를 득표하면서 56표를 얻는데 그친 우윤근 의원을 12표 차로 누르고 당선됐다.민주당은 지난 5월 4일 전당대회에서 김한길 대표체제를 출번시킨 데 이어 원내대표까지 선출하면서 당 지도부 구성을 사실상 마무리 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친노(친노무현계)와 호남의 색깔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당내 ‘투톱’인 대표와 원내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 가운데 호남에 정치적 기반을 둔 인사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그동안 전국정당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민주당이 앞으로 외연을 확장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차이

당대표(대표최고위원)은 지구당과 당원을 포함한 정당의 모든 전국 조직을 통솔하는 대표자로서 반드시 국회의원 신분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원내대표는 각 당의 원내 조직(국회의원)을 대표하는 자이므로 반드시 국회의원이어야 한다. 이른바 ‘당 3역’에 당대표는 포함되지 않지만 당 3역과 당대표를 묶어 ‘당 4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반론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언론의 불공정한 보도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이다.

②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구제에 대한 절차가 명시되어있다.

③ 액세스권의 한 유형으로 개인의 인격권과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④ 반론권 중 반박권은 보도가 사실과 다를 경우 이를 정정해주도록 요구하는 권리이다.

 

(퀴즈) 최근 중국 쓰촨성 강진은 어떤 지각판 간의 충돌로 발생한 것인가? ()

 

① 유라시아판 - 인도판

② 태평양판 - 인도판

③ 태평양판 - 필리핀판

④ 유라시아판 - 필리핀판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