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17세기 초 미국 정착민, 인육 먹었다

미국 초기 식민지 정착민들이 혹한기의 식량 부족을 견디기 위해 동족의 인육(人肉)을 먹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미국 스미소니언박물관의 연구진은 버지니아주에서 발굴된 소녀의 뼈를 통해 17세기 초 미국 이민자들이 인육을 먹었다는 주장을 입증했다. 이제까지 초기 미국인들이 인육을 먹었다는 기록은 있었지만 증거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작년에 과학자들은 영국의 미국 최초 식민지였던 버지니아주 제임스포트의 17세기 쓰레기장 유적에서 고기를 얻기 위해 절단된 듯한 400년 전 소녀의 유골을 발굴했다.

연구진은 ‘제인’이라고 이름 붙인 이 소녀의 두개골과 정강이뼈에서 절단 자국과 인위적으로 살이 발라졌음을 보여주는 고고학적 증거를 찾았다. 제인이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1610년 무렵은 ‘굶주림의 시대’로, 영국 초기 아메리카 식민 역사에서 가장 참혹했던 시기로 알려져 있다. 당시 제임스포트 주민들은 겨울에 식량도 없이 원주민들에게 포위된 상태로 개, 고양이, 쥐, 뱀에 이어 나중엔 신발 가죽까지 뜯어 먹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시기가 길어지며 결국 사람까지 먹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 카니발리즘(Cannibalism)

사람이 인육을 먹는 풍습을 일컫는 말이다. 카니발리즘은 종교적 제례의식이나 식량 부족 등의 이유로 세계 각지에서 행해졌다. 지역에 따라서는 인육이 식품의 일종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카니발리즘은 서유럽의 가치관이 확산되고 사회적 금기에 대한 통제가 강화되면서 인류의 대표적인 금기로 자리 잡았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미디어크라시(mediacracy)

대중매체에 의한 민주주의

매체를 뜻하는 media와 민주주의를 뜻하는 democracy의 합성어로 현대의 정치는 대중매체에 의한 민주주의라는 뜻이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거대화된 매스미디어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력하다는 사실을 시사해준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앨빈 토플러는 "인류는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을 지나 현재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이것'을 맞이하고 있다'고 했다. 그의 저서 이름이기도 한 '이것'은 무엇인가?()

 

① 미래의 충격

② 제3의 물결 

③ 권력이동

④ 부의 미래

 

(퀴즈) 1960년대에 미국 기업이 미사일의 납기 단축을 위해 벌인 운동이 계기가 되어 보급된 운동으로, 생산기업체에서 종업원들의 주의와 연구를 통해 작업상 밠행하는 모든 결함을 없애는 데 협력하자는 운동은?()

 

① ZD운동

② 3S운동

③ QM운동

④ 6sigma운동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