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낙동강에 ‘괴물쥐’ 뉴트리아 피해 급증

낙동강에 이른바 ‘괴물쥐’로 불리는 뉴트리아(늪너구리)가 기승을 부리면서 최근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연구팀은 “제주도에서도 뉴트리아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 전했다. 뉴트리아는 보통 쥐보다 10배 이상 몸집이 크며, 날카로운 이빨은 사람 손가락이 절단될 정도로 위협적이다. 또한 수중 생물과 희귀식물의 뿌리까지 닥치는 대로 먹어 치우며 생태계를 위협하고 농가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남미가 원산지인 뉴트리아는 1985년 모피 생산을 위해 우리 농가에서 사육되기 시작했지만 수익성이 떨어지면서 대부분 유기됐다. 이후 늪지나 하천을 중심으로 개체 수를 급격히 늘리며 최상위 포식자로 군림했다. 환경부는 1999년 뉴트리아를 생태교란 외래종으로 지정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 시행

 

6월 2일부터 음식물쓰레기를 버린 만큼 부담금을 내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전면 실시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종량제 방식으로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는 ‘RFID 시스템’이, 단독주택에서는 납부칩․스티커제나 전용봉투제가 채택될 예정이다.

▲RFID 시스템은 쓰레기 배출원 정보가 입력된 전자태그가 달린 수거함에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면 자동으로 무게가 측정돼 고지서 등을 통해 수거료가 각 가정에 부과되는 방식이다. ▲납부칩․스트커제는 편의점 등에서 구입한 납부칩이나 스티커를 부착한 수거용기만 수거해 가는 방식이다. ▲전용봉투제는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를 구입해 음식물쓰레기 수수료를 미리 납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환경부는 현재 전국의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대상인 144개 지자체 중 129개 지자체가 종량제 시범사업을 하고 있으며 미시행 중인 지역은 올 하반기까지 시행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쓰레기 배출량이 최대 20% 줄고, 쓰레기 처리비용과 에너지 절약 등으로 5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이익을 거둘 것으로 분석됐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C칩과 무선을 통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IC칩에 내장해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어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로 꼽히고 있다. 전자태그, 스마트태그, 전자레벨 등으로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대중교통 요금징수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스템 및 동물 추적장치, 자동차 안전장치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에어컨의 냉각수에서 증식하다가 물 분무 입자와 함께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혜에 침투함으로써 감염되는 균은? ()

 

① 살모넬라균

② 브루셀라균

③ 시겔라균

④ 레지오넬라균

 

 

(퀴즈) 다음 중 인슐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포도당을 흡수해 대사 진행을 촉진한다.

② 인체의 췌장에 있는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③ 고혈당일 경우에는 혈액 속의 포도당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④ 베타세포의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당뇨병에 걸리게 된다.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