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외평채

 

외평채는 정부가 환율 안정을 목표로 외국환 평형기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국채로, '외국환 평형기금 채권'의 줄임말이다. 외평채는 정부가 직접 국제금융시장에 내놓는 채권이기 때문에 국제금융시장에서 우리나라 채권의 기준금리 역할을 수행한다. 우리나라는 1998년 외환위기 직후 환율 안정에 필요한 외화를 조달하기 위해 최초로 외평채를 발행했다. 당시 외평채 발행 규모는 약 40억달러 수준이었다. 이후 2009년 4월 마지막으로 외평채를 발행하고 현재까지 약 4년간 외평채 발행이 중단됐다. 금융시장에서는 정부가 발행하는 외평채 금리에 따라 기업의 채권 금리가 정해지기 때문에 정부가 조속히 외평채를 발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정부는 시간을 두고 외평채 발행을 결정할 방침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회상성 기억조작

회상성 기억조작은 자기 방어를 위해 본인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무의식적으로 기억을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기억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동일한 경험을 해도 각자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회상성 기억조작은 이중 현재의 필요에 따라 과거의 기억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변형해 기억하는 상태를 지칭한다.

지난 5월 대통령 해외순방 수행 중 성추행 추문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물의를 빚은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기자회견 등을 통해 보인 언행은 회상성 기억조작일 가능성이 크다고 것이 전문가들이 주장이다. 윤 전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호텔 스카이라운지에 갔는데 비싸서 지하 바로 옮겼다", "피해 여성과 거리도 멀었고 운전기사도 동석했다" 고 말했지만 모두 거짓말로 드러났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현행 헌법상 탄핵 대상이 될 수 없는 자는? ()

 

① 국무총리

② 국무위원

③ 재판관

④ 검사

 

(퀴즈)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누구에게나 선거권을 부여하는 제도는? ()

 

① 보통 선거

② 평등 선거

③ 직접 선거

④ 비밀 선거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