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BGF리테일, 자살한 CU점주 사망진단서 변조 인정...대국민 사과

최근 CU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자살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5월 30일 대국민 사과를 했다. BGF리테일의 박재구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가맹점주가 유명을 달리한 것에 대해 유가족에게 위로와 사과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또한 점주의 자살 직후 변조된 사망진단서를 언론에 배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라고 시인하며 사과했다.

지난 5월 16일 경기도 용인에서 CU편의점을 운영하는 50대 남성은 본사 직원과 술자리에서 다툼을 벌이던 중 약국으로 달려가 수면유도제를 먹고 자살했다. 이 사건이 보도되자 BGF리테일 측은 5월 21일 사실관계를 확인한다며 보도자료와 함께 고인의 사망진단서를 첨부해 언론에 배포했다. 그러나 BGF리테일은 고인의 사망진단서 내용의 사망원인 가운데 '항히스타민제(수면유도제 성분) 중독'이란 부분을 삭제해 마치 자살이 아닌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것 처럼 보이고 변조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파문에 이어 편의점업계로 불똥이 튄 '갑(甲)-을(乙)관계 논란'은 쉽게 수구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자살은 올 들어서만 4번째다. 모기업과 점주들 간의 불평등한 계약관계가 비극을 불렀다는 지적이다.

가맹본부가 약속을 어기고 가까운 곳에 동일 브랜드의 편의점을 입점시키거나 점주들이 폐업을 원해도 수천만원대의 해지위약금을 물려 억지로 영업하게 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갑의 횡포'로 꼽힌다. 이 밖에 필요 이상의 상품구매 및 판매목표를 강제하거나 인건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적은 심야시간대 영업을 강요하는 등의 불공정행위가 있었다.

이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는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예정인 가맹사업법 개정안의 후속 조치로 편의점 등 가맹점의 심야 영업시간 단축과 과도한 중도해지 위약금 조정등의 세부 내용을 담은 관련 시행령과 고시 개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백악관 옆 길 푹 꺼져...미국 '싱크홀' 공포

최근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멀쩡했던 땅이 갑자기 꺼지는 싱크홀 현상으로 5명이 숨진 가운데 5월 29일 미국 백악관 인근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나 시민들이 공포에 떨고 있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현장은 백악관에서 두 블록 떨어진 워싱턴 D.C. 14번가와 F스트리트가 교차하는 곳이다. 꺼진 땅을 복구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이 일주일 넘도록 지속됐다. 복구 비용에는 200만달러(약 22억5000만원)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지하에 매설된 배수 시설이 낡아 물이 새거나 인근 지하철 공사로 지반이 약해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최근 미국에서 싱크홀 현상은 한 달에 한 번꼴로 발생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플로리다 주 탬파의 한 주택가에서 커다란 싱크홀이 생겨 잠을 자고 있던 남성이 땅 밑으로 실종됐다. 3월 일리노이주에서는 골프를 치던 남성이 갑자기 무너져 내린 땅 속으로 추락했고, 4월에는 미국 시카고 주택가에서 땅에 구멍이 생기면서 자동차 3대와 운전자가 떨어졌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제주 4·3사건을 다룬 독립영화 '지슬'이 지난 1월 세계 최고 권위의 독립영화제인 선댄스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했다. 영화의 제목인 '지슬'은 무엇을 뜻하는가? ()

 

① 절벽

② 피

③ 감자

④ 포격

⑤ 거짓

 

(퀴즈) 북한이 자멸할 때까지 기다린다는 미국 오바마 1기 행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일컫는 말은? ()

 

① 킬 체인

② 워치콘

③ 프레너미

④ 전략적 인내

⑤ 마천루의 저주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