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아시아나기 착륙 사고 원인은?

 

 

지난 7월 6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아시아나항공 214편 B777-200 여객기가 착륙 중 지상과 충돌 사고를 일으켜 중국인 탑승객 2명이 사망하고 182명이 다쳤다.


구체적인 사고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체 결함, 조종 미숙 등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미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 기장은 착륙에 앞서 관제탑과 교신에서 “응급차가 필요하다”고 말해 항공기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한 보잉 777기종은 지난 1995년 첫 상업생산을 시작한 이후 단 한 건의 사망 사고가 나지 않은 기종이라는 점에서 기체결함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도 있다. 

이번 사고를 조종사 과실로 보는 시작도 있다. 사고기 기장은 1만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가진 베테랑이지만 보인 777기종 경험이 43시간에 불과했다. 착륙 직전에 사고기가 정상적인 속도보다 느리게 활주로에 접근한 것이 조종사 과실로 보는 유력한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미국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7월 9일 언론 브리핑을 열고 충돌 직전 속도가 일반적인 착륙 시 목표속도에 한참 못 미치는 103노트(시속 190Km)에 불과했고, 엔진 출력은 50%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사고 원인으로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의 관제 시스템이 거론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공항은 활주로가 바다 쪽으로 길게 튀어나와 있고 안개가 자주 발생해 착륙하기 가장 까다로운 공항 중 하나로 꼽힌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소비자물가 8개월 연속 1%…


 

 

소비자물가상승률이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한국 경제가 일본식 디플레이션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통계청 7월 1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6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 상승하는데 그쳤다. 지난 5월에 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9월(0.8%) 이후 13년 8개월 만에 처음으로 가장 낮은 물가상승률을 기록하고 이 추세 그대로 이어간 것이다.


한국의 경우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로까지 가지는 않았지만 작년 11월 1.6% 상승으로 1%대에 진입한 이후 8개월째 1%대에서 하향 안정화되는 추세다. 이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소비자물가상승률이 한국은행이 제시한 물가안전범위(2.5~3.5%) 하한선을 밑돌고 있다는 것은 한국 경제가 디플레이션 추기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우려하는 시각을 보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정부는 반대 입장을 표시했다. 기획재정부는 한국의 물가가 7개월 연속 1%대의 안정세를 보이는 것은 수요 압력에 따른 약화보다 공급이나 제도적 요인에 따른 것이므로 일본과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Product

② Population                  

③ Place                                     

④ Promotion      

                          

정답은 ② /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요소는 ▲ 제품(Product) ▲ 유통경로(Place)

▲ 판매가(price) ▲ 판매촉진(Promotion) 4가지를 말한다.                                              

 

(퀴즈) 중국에 있는 나비는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하나의 작은 변화가 결과적으로 매우 큰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이론은?

① 카오스이론

②나비효과

③빅뱅이론

④엘니뇨

 

정답은  ②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나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