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울트라HD TV

 

울트라HD TV는 기존 풀HD TV보다 화질이 4배가량 좋은 초고선명 TV를 말한다. 풀HD TV의 화소 수가 200만 개에 불과한 데 비해 울트라HD TV의 화소 수는 830만 개에 달한다. 인간이 육안으로 차이를 인지하는 해상도는 55ppi(인치당 화소 수)인데 55인치 울트라HD TV는 해상도가 80ppi에 달해 마치 자연물을 직접 보는 것 같은 수준의 선명함을 제공한다. 풀HD TV 시장에서 한국 기업에 완패한 소니, 도시바, 샤프 등 일본 기업은 설욕을 벼르며 지난 4월 한국 기업보다 먼저 울트라HD TV를 선보였다. 이에 삼성전자, LG전자도 보급형 울트라HD TV를 출시하는 등 울트라HD TV 시장 점유를 둘러싼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특허금융(特許金融)

 

특허금융이란 기업이 특허 같은 지식재산권을 매개로 대출을 받거나 지분 투자를 받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다소 약했으나, 최근 박근혜정부가 창조경제를 내세우면서 주목받고 있다. 특허금융은 특허를 매개로 대출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기존에 기업이 금융회사에 부동산 같은 담보를 제공하거나 높은 금리를 주고 신용대출을 받았던 것과 구별된다.

특허금융은 ▲특허를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계약 기간을 정해 특허 소유권을 넘기고 자금을 지원받는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결과적으로 기업 투자를 유발하는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금융으로 자금을 조달했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를 근거로 추가 투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빈칸 A와 B에 들어갈 내용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A )은/는 입법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인 때에는 ( B )한다.

① A:국회 - B:입법

② A:국정원 - B:부결

③ A:국회 - B:부결

④ A:청와대 - B:입법

정답은 ③ / 입법권이란 법을 제정하는 권리로 이는 국회만이 가진다는 원칙이 있지만 국가비상사태 시에는 예외의 경우가 인정된다.

 

(퀴즈) 다음 중 ‘도덕적 해이’에 해당하지 않는 예는?

① 중고차 시장에서 질 나쁜 중고차만 넘쳐나는 경우

② 아르바이트생이 고용주가 없을 때 일을 적당히 하는 경우

③ 의사가 의료 보험금을 많이 타내기 위해 과잉진료를 하는 경우

④ 정부가 부실 기업이나 금융기관을 구제하기 위해 공적자금을 쏟아 붓는 경우

정답은 ① / 도덕적 해이(Moral Hazard)란 ‘대리인(Agent)'이 ‘주인(Principal)'을 대신해서 어떤 책무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주인이 대리인의 행위를 감시할 수 없기 때문에 대리인이 정직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데 따른 위험을 말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