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RP(Repurchase Agreement)

RP는 증권사가 만기 때 정해진 조건으로 채권을 되사기로 약속하고 판매하는 환매조건부 채권의 줄임말이다. 통상적으로 증권사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판매한다. RP는 목돈을 맡기면 만기 때 확정 금리가 적용된 원리금을 받는다는 점에서 은행의 정기예금과 같지만, 정부가 원리금을 보호해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올해 증권사가 내놓은 RP에는 7월까지 약 1조 4200억 원의 자금이 몰렸다. 전문가들은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몰린 것으로 추정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리커노믹스 (Likenomics)

리커노믹스는 리커창 중국 총리의 경제 운영 방식을 말하는 신조어이다. 리커노믹스의 핵심은 이제까지 중국이 고수했던 고성장 대신 부채감축(디레버리징)과 구조조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감세와 정부지출 축소에 치중했던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의 ‘레이거노믹스(Reaganomics)'를 연상시킨다는 평가도 나온다.

전임 원자바오 총리는 2008년 금융위기가 발생하자 1000만 채의 집을 짓는 등 경기부양책을 단행했지만, 리 총리는 중국성장률이 8% 아래로 떨어져도 경기부양이나 유동성을 늘리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중국 경제정책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우리나라 증시와 실물경제가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과거에는 중국의 경기부양으로 한국이 중간재를 팔아 호황을 누렸지만 이제 이러한 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리듬체조에 이용되는 도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후프

② 리본

③ 곤봉

④ 뜀틀

정답은 ④ / 리듬체조는 후프, 공, 곤봉, 리본, 줄 등의 도구를 사용해 반주 음악에 맞추어 신체 율동을 표현하는 여자 체조 경기이다.

 

(퀴즈) 다음 중 ‘피아노 5중주’에 속하는 악기가 아닌 것은?

① 피아노

② 콘트라베이스

③ 첼로

④ 제1 바이올린

정답은 ② /  피아노 5중주는 피아노, 제1 바이올린, 제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되어 있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