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어플루엔자(Affluenza)

어플루엔자란 ‘풍요하다’는 뜻의 ‘어플루언트(Affluent)'와 ‘유행성 독감’을 의미하는 '인플루엔자(Influenza)'의 합성어로, 풍요로워질수록 더욱 많이 소유하고 싶어 하는 현대인의 소비지상주의를 뜻한다. 다른 말로 ‘부자병’, ‘사치병’이라고도 불린다. 이 신조어가 유래된 것은 1997년 미국 PBS 텔레비전에서 ‘어플루엔자’라는 다큐멘터리를 방송하고, 이를 토대로 동일 제목의 책이 나오면서 부터다.

오늘날 어플루엔자는 삶에 대한 무력감, 과도한 스트레스, 채워지지 않는 갈망, 쇼핑 중독, 우울증과 같은 병후가 만연하는 일종의 사회병리 현상을 통칭한다. 『어플루엔자』의 저자들은 책을 통해 어플루엔자를 물리치려면 스스로 진정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내고, 가족의 가치를 중요시하라고 충고한다. 또한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소비를 하는 동시에 노동 강도는 낮추고 여유를 늘리며, 이웃과 행복하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팹랩(FAB LAB)

팹랩은 ‘제작(Fabrication)'과 ‘실험실(Laboratory)'의 합성어로, 3D 프린터 등 디지털 장비를 모아놓고 누구든 아이디어만 있으면 시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 공간이다. 공공 도서관처럼 팹랩 멤버십에 가입하면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 2000년대 초반 미국 MIT(매사추세츠 공대) 미디어랩에서 교육 목적으로 시작된 팹랩은 이제 전 세계 교육기관 및 지자체 등으로 확산됐다.

현재 36개국에서 127곳의 팹랩이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점차 들어서고 있는 추세다. 경기지방중소기업청은 작년 5월 수원에 ‘시제품제작터’를 세우고 3D 프린터와 레이저 절삭기 등의 장비를 예비 창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팹랩의 대중화는 전통적인 기업들의 대량생산 방식을 뛰어넘어 개인들이 디지털을 기반으로 필요한 상품을 찍어내는 시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8월 13일 정부가 제출한 세법개정안에 따르면 연소득 얼마부터 소득세 부담이 높아지는가?

① 3459만 원 초과

② 5500만 원 초과

③ 6000만 원 초과

④ 7000만 원 초과

정답은 ② / 당초 정부는 소득세 부담이 높아지는 기준선을 연소득 3450만 원으로 발표했다가 ‘중산층 세금폭탄’이라는 여론의 질타를 받자 박근혜 대통령이 ‘원점 재검토’를 지시했다. 이에 정부는 소득공제의 세액공제 전환과 관련해 연소득 5500만 원까지 세 부담이 증가하지 않도록 수정했다.

 

(퀴즈) 다음 중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가부를 결정한다.

② 체포동의안이 본회의에 보고되면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해야 한다.

③ 체포동의안이 통과되면 법원은 구속영장을 발부하여 해당 의원을 구속할 수 있다.

④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어 구속된 것은 헌정 사상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처음이다.

정답은 ④ / 1948년 제헌국회부터 19대 국회까지 65년 동안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은 12차례 가결됐다. 다만 내란음모죄로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어 구속된 것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헌정 사상 최초이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