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안 관련 분야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취업을 완성하는 마지막 2%의 20탄! '보안 관련 자격증!' 입니다!

 

1.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기사는 시스템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보안체계를 구축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컴퓨터 시스템 및 솔루션 개발, 운영 및 관리, 컨설팅 분야의 전문 이론과 실무 능력을 기반으로
IT 기반시설의 정보 보안 업무를 담당한다. 아울러 장기적 관점에서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정보보호 관련 법규 준수 여부를 판단하는 등 보안 전반의 중심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인터넷보안전문가

 

인터넷보안전문가는 인터넷 서버를 보호하기 위한 각종 보안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보안전문가 자격시험은 인터넷 서버와 관련한 보안 관리, 해킹 예방, 서버 복구 등
인터넷 보안 기술력을 평가하는 민간자격증인데요~. 국내 IT전문자격검정기구인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ICQA)에서 매년 2회씩 1급 및 2급 필기와 실기 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해킹보안전문가

 

해킹보안전문가는 해커의 침입과 각종 바이러스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IT 전산망에 대한 보안 및 컨설팅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이들은 정보보안에 대한 예방책을 세우고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는데요!

침입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손상된 시스템을 복구하는 다양한 업무들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안전문가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비전공자여도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전공자나 시스템 관리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명령어를 이해해야 하며 보안과 관련된 수학이론과 기술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C언어, 자료구조, CCNA 등 IT 기초 역량부터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보안 분야는 자격증 자체가 취업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관련 프로젝트나 포트폴리오 준비를 통해 탄탄한 실무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자격시험으로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모의 해킹 상황에 대응해보는 등 실무 훈련을 지속해야 유리하다.

 

 

IT선진국의 경우 정보보안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위 자격증을 소지한 이들의 이민을 장려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실력 있는 보안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공급보다 큰 편으로, 국내에서 경력을 쌓은 뒤 향후 CISSP나 CISA에도 도전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