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는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고가의 사치품 등 일반인이 쉽게 구매할 수 없는 상품들은 사회적 지위나 부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요가 발생하므로, 가격이 비쌀수록 오히려 소비도 또한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사회학자 베블런은 「유한계급론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1899)에서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이러한 소비형태인 ‘과시적 소비’를 지적하였다. 이러한 베블런효과를 상품판매를 위한 마케팅이나 광고에 이용하여 고가 정책을 펴기도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케인스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완전고용의 실현을 위해 공공지출 등 정부의 직접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② 적자재정정책은 지나친 경기 과열을 불러온다는 이유로 이를 반대하였다.

③「고용․이자 및 화폐에 관한 일반이론」을 저술하였다.

④ 완전고용을 위하여 유효수요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퀴즈2) 다음 중 어떤 한 쪽에도 불이익을 가져오지 않고서 현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뜻하는 말은?

① 슈바베의 법칙

② 그레샴의 법칙

③ 파레토최적

④ 부메랑현상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세이의 법칙

공급이 스스로 수요를 창출해낸다는 법칙

공급이 이루어지면 자연적으로 그만큼의 수요가 생겨나게 되어, 유효수요 부족에 따른 공급과잉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법칙으로, 프랑스의 세이가 주장하였다. ‘판로설’이라고도 하며, 이 법칙에 의하면 경제 전체적으로 보면 시장은 항상 균형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총공급과 총수요가 일치하게 된다. 그러나 1930년대 대공황이 발생하여 공급은 되었으나 판매되지 않아서 폐업을 하는 공장들이 생겨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에 케인스는 총수요의 크기가 총공급을 결정한다는 ‘유효수요의 원리’를 주장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케인스는 대표적 저작 「고용․이자 및 화폐에 관한 일반이론」에서 완전고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유효수요를 확보하기 위한 공공지출 등 정부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완전고용의 실현에 경제적 목표를 두고, 이를 위한 수단으로서 적극적인 재정금융정책의 채용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을 케인스경제학이라고 한다.

 

(퀴즈2 정답)

* 슈바베의 법칙: 소득이 상승함에 따라 주거비 지출액은 증대하나,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저하된다는 경험법칙을 말한다. / * 그레샴의 법칙: 소재의 가치가 서로 다른 화폐가 동일한 명목가치를 가진 화폐로 통용되면, 소재가치가 높은 화폐는 유통시장에서 사라지고 소재가치가 낮은 화폐만 유통되는 현상을 말한다. / * 부메랑현상: 선진국의 경제원조나 자본투자를 통하여 개발도상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선진국에 역수출됨으로써 선진국의 산업과 경쟁을 벌이는 현상을 부메랑현상이라고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