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황금의 나라, 신라’특별전, 뉴욕을 사로잡다

10월 28일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메트뮤지엄)에서는 ‘황금의 나라, 신라(Silla, Korea’s Golden Kingdom)’ 특별전 개막을 앞두고 프리뷰 행사가 열렸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국보 제78호)과 ▲황남대총 금관(국보 제191호) 등 신라 전성기의 국보와 보물들을 만날 수 있는 대규모 전시회가 메트뮤지엄에서 열리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12월 4일부터 2014년 2월 23일까지 108일간 계속되는 ‘황금의 나라, 신라’특별전에는 서기 5세기부터 9세기의 국보 10점과 보물 14점 등 총 132점의 신라 유물들이 전시 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물들은 신라가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와 무역, 정치, 외교를 통해 활발히 교류하며 강력한 왕국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여정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메트뮤지엄은 이번 전시를 3개의 주제관으로 구성했다. 제1전시실은 5~6세기 신라 왕족 및 귀족의 무덤 출토품으로, 왕과 왕비의 무덤이 남북으로 이어진 국보 191호 황남대총 금관과 금제허리띠, 경주 부부총 금 귀걸이 등의 화려한 장식물들을 만날 수 있다. 특히 금관은 현재까지 출토된 6점의 금관 중 가장 오래된 것이면서 보존 상태가 가장 양호한 유물이다.

제2전시실은 신라가 실크로드를 통해 외래문화와 교류했음을 증명하는 유물들로 구성됐다. 로마제국의 유리그릇, 신라에서 제작된 서아시아인의 조각상, 외래적 요소가 보이는 전돌과 기와 등이 전시 중이다. 제3전시실은 신라 불교 미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국보 83호 반가사유상을 비롯해 금제여래좌상과 사리기 등 신라의 불교 미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회사 내의 경영진과 임직원에 의한 기업 또는 일부 사업부 인수를 뜻하는 말은?

LBO

② EBO

BSC

MBO

 

(퀴즈2) 다음 중 법인의 실제 발생소득의 전부 또는 상당 부분에 대해 조세를 부과하지 않는 국가나 지역을 뜻하는 말은?

히틀러채널

역외펀드

페이퍼컴퍼니

조세피난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사재기 출판사·책 퇴출... ‘출판계 유통질서 확립’

올해 사재기를 통한 베스트셀러 조작 파문으로 몸살을 앓았던 출판계가 출판·서점·작가·소비자단체 대표 등과 함께 10월 29일 ‘책 읽는 사회 조성 및 출판 유통질서 확립 자율 협약’을 체결했다. 출판 관련 주요 관계자들은 이날 대한출판문화협회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출판사 회원 자격 박탈과 ▲해당 도서 베스트셀러 목록 제외 등 강도 높은 규제안이 담긴 자율협약에 합의했다.

출판업계의 자율 협약은 2010년 이후 두 번째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출판인회의, 교보문고, 영풍문고, 서울문고 등 국내 출판계를 대표하는 주요 관계자가 대부분 참석해 뜻을 함께 했다.

이번 자율 협약은 책 읽는 사회를 조성하고 출판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세부 지침과 서점의 베스트셀러 집계 발표 가이드라인 준수를 골자로 한다.

출판물 불법유통 행위 여부는 출판유통심의위원회의 의결에 따르며 자율 협약을 위반한 출판사는 소속 협회의 회원자격이 박탈되고, 해당 도서는 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즉각 제외된다. 또한 협약에 참여한 단체는 위반 사실을 홈페이지에 6개월간 공지해야 하며, 위반 출판사의 도서는 정부 및 공공 부문 추천도서 선정에서 1년 이상 배제된다.

또한 건전유통감시인 제도도 도입되어 업계 스스로 사재기 행위를 보다 적극적으로 감시하게 된다. ▲구매자 1인이 동일 도서를 중복 구매할 때 1권만 집계하고 ▲서점에 납품하는 도서는 베스트셀러 집계에서 제외하며 ▲개인이 아닌 회사, 단체 등 조직에 납품하는 도서는 판매량의 20% 범위 내에서 집계에 반영하되, 해당 도서가 조직 구성원에게 배부되지 않을 경우 베스트셀러 집계에서 제외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LBO(Leveraged Buy Out) :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할 때 인수할 기업의 자산이나 향후 현금흐름을 담보로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 기업을 인수하는 인수·합병 기법의 하나다. / ② EBO(Employee Buy Out) : 기업의 구조조정 또는 부도 상황에서 종업원이 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말한다. / ③ BSC(Balanced Score Card) : 조직의 비전과 전략목표 실현을 위해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총 4가지 관점의 성과지표를 도출해 성과를 관리하는 성과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