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네이버·다음 동의의결 신청... 공정위 사상 첫 승인

 

공정거래위원회는 11월 27일 전원회의를 열고 네이버·다음의 동의의결 절차 개시 신청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형 포털 업체가 수백억원대의 과징금 폭탄을 피할 수 있게 됐다. 2011년 11월 동의의결 제도가 도입된 이후 공정위가 개시 여부를 판단하고 받아들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초 공정위는 2013년 5월 네이버 등이 검색 시장에서 불공정거래를 한다는 혐의로 현장 조사를 실시해 같은 해 10월 이들 업체에 제재를 가할 것을 알렸다. 관련 업계에서는 공정위가 네이버·다음에 수백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물릴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네이버와 다음은 각각 11월 20일과 21일에 혐의 사실에 대한 시정 방안을 마련해 동의의결을 신청했다. 즉,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반성하고 스스로 개선하겠다고 요청한 것이다.

이에 따라 다음과 네이버는 ▲통합검색 방식으로 정보검색 결과와 유료전문 서비스를 함께 제공 ▲일반검색 결과와 검색 광고를 구분하지 않고 게시 ▲특정 대행사가 확보한 광고주에 대한 이관제한 정책 ▲네트워크 검색 광고 제휴계약시 우선협상권 요구 ▲계열사인 오렌지크루에 대한 인력파견 등 5가지 문제에 대한 자진 시정에 나선다.

공정위는 동의의결 개시 신청을 수용한 이유로 온라인 검색 서비스 시장이 능동적 시장 상황 및 기술 발전 등을 고려해야 할 혁신 시장이라는 점과 인터넷 검색이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해 신속한 경쟁 질서 회복이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해외 경쟁 당국도 동의의결 절차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었다.한편, 네이버와 다음은 1개월 내로 잠정 시정 방안을 제시해야 하며, 이해관계자와 관계부처, 검찰총장 등과 서면 협의 후 공정위로부터 최종 확정 심의를 받게 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안중근(1879~1910)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후 옥에 갇혀 집필한 미완성의 책은?

①『삼전론(三戰論)』

②『도왜실기(屠倭實記)』

③『동양평화론(東洋平和論)』

④『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퀴즈2) 영국의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50년째 투병해 온 것으로 잘 알려진 희귀 난치성 질환은 무엇인가?

① 윌슨병

② 고셔병

③ 파킨슨병

④ 루게릭병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국내 최초로 3D 프린트 기술로 만든 인체기관 이식 성공

서울성모병원 의료진과 포스텍 연구진이 국내에서 최초로 3차원(3D) 프린터로 만든 인체기관을 안면기형 환자에게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서울성모병원 측은 해당 병원 성형외과 이종원 교수와 이비인후과 김성원 교수, 포스텍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팀이 3D 프린트 기술로‘맞춤형 인공 콧구멍, 기도 지지대’를 개발해, 이를 몽골 소년 네르구이 바람사이(6)에게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고 11월 22일 밝혔다.

네르구이는 선천적으로 기도와 콧구멍이 없어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하는 얼굴기형을 갖고 태어났다. 이는 200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30건만 보고됐을 정도로 희귀한 병으로, 호흡을 제대로 할 수 없어 대개는 생후 12개월 안에 숨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료진은 나눔의료 사업의 일환으로 2013년 4월 입국한 네르구이에게 코와 기도를 만들어 주는 성형수술을 시도했으나, 기도가 계속 막혀 실패했다. 이에 연구진은 3D 프린트 기술로 제작한 기도 지지대를 이식하는 방법을 시도해 성공했다. 먼저 이마 피부를 확장해 코를 만든 뒤 컴퓨터단층촬영을 이용한 3D 프린트로 콧구멍과 기도 지지대를 제작해 삽입했다. 콧구멍은 환자의 뼈조직으로 만들었다.

3D 프린터로 만든 인체조직 이식은 해외에서도 성공 사례가 드물고 국내에서는 처음이라고 병원은 전했다. 연구팀은 이번에 제작된 인공 신체기관을 환자의 이름을 빌려 ‘네르구이 스텐트(Nergui’s Stent)’라고 명명하고 학회에 보고한 후 특허를 출원할 계획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안중근 의사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옥중에서 인류의 보편적가치와 행복을 추구하며 구상한『동양평화론』은 시대를 앞서 간 정치철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 ①『삼전론』은 의암 손병희(1861~1922), ②『도왜실기』는 백범 김구(1876~1949), ④『조선상고사』는 단재 신채호(1880~1936)가 저술한 책이다.

 

(퀴즈2 정답)

근위축성측색경화증이라고도 하는 루게릭병은 뇌와 척수의 운동신경세포 손상을 가져와 의식과 감각, 지능은 멀쩡하지만 사지의 근육이 위축되어 사망에 이르는 질환이다. 세계적 이론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21세 때부터 루게릭병을 앓아 휠체어 생활을 하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