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브라주카 (Brazuca)

브라주카는 2014 브라질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사용될 공인구다. 아디다스에서 제작한 브라주카는 역사상 가장 적은 수인 6개의 패널이 혁신적인 바람개비 모양으로 합쳐져 구 모양을 완성했으며 더 나은 그립감과 향상된 터치감,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월드컵 공인구 사상 최초로 축구 팬들의 공모를 통해 이름이 정해졌다. 이 투표에는 약 100만 명 이상에 달하는 브라질 축구 팬들이 참가했으며, 득표율 77.8%로 브라주카가 공인구 명칭으로 결정됐다. 브라주카는 포르투갈 속어로 ‘세계 곳곳에 거주하는 브라질인 디아스포라(Diaspora: 고국을 떠나 흩어져 사는 사람들)’라는 뜻이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브라주카가 브라질인의 삶 속에 있는 국가적 자부심과 축구를 대하는 브라질인의 정서, 자부심, 우호를 담고 있는 단어라고 설명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컴퓨터 통신에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하여 보내고, 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원래의 디지털 신호로 복조하는 역할을 하는 신호변환장치는?

① 프로토콜

② 라우터

③ 모뎀

④ 백본

 

(퀴즈2) 다음 중 마이크와 PC 카메라, 전화 등을 통해 실시간, 양방향으로 인터넷상에서 열리는 회의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그룹웨어

② 모바일 컨버전스

③ 인트라넷

④ 웨비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스타트업 (Startup)

스타트업(Startup) 또는 스타트업 회사(Startup company)는 ‘창업초기기업’, ‘신생기업’을 의미하는 용어다. 이 용어는 1995년부터 2000년까지 인터넷 관련 분야가 성장하면서 산업 국가의 주식 시장 지분 가격이 급격히 상승한 닷컴 버블 현상 이후 등장했는데, 당시에는 닷컴 회사들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였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자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블루오션 시장을 찾는 데 주력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들은 개별적으로 성장하기도 하고 다른 회사와 합병이나 인수를 통해 성장하기도 한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대부분 새로운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투자를 받기 어렵다. 이 때문에 대부분 ▲벤처 캐피털 회사나 ▲에인절 투자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지원을 받는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는 사내 창업(Internal startup)을 권장하기도 하는데, 데이톤백화점(Dayton’s)의 ‘Target corporation’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Threedegrees’가 대표적이다.

2013년 12월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 특설무대에서는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창업에 도전하는 예비 창업가나 창업한 지 3년 이내의 초기 창업가 중 최고의 가능성을 가진 스타트업을 가리는 ‘스타트업 2013’대회가 열렸다.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12월 12~15일 열린 창조경제박람회의 한 코너로서, 창조경제 붐을 조성할 창업스타를 발굴한다는 목적으로 개최됐다. 본선에는 태양광 압축 쓰레기통과 수거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큐브랩, 집단지성을 활용한 소셜 번역을 제공하는 ▲플리토, 뷰티 큐레이션 커머스 벤처인 ▲미미박스, 스마트폰을 활용한 주차 서비스 파크 히어(PARK HERE)의 ▲파킹스퀘어 등이 진출했다. 미래부는 본선 당일 국내외 에인절 투자자를 초청해 기업을 알릴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수상 팀에는 창업초기기업 집중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프로토콜(Protocol) : 다른 컴퓨터 간에 정보를 교환할 때 그 통신방법에 대한 규약이다. / ② 라우터(Router) : 최적의 IP경로를 설정하여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중계해주는 장치다. / ④ 백본(Backbone) : 기업 전산망의 근간이 되는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고속 통신망이다.

 

(퀴즈2 정답)

① 그룹웨어(Groupware) :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공통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그룹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다. / ②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 : MP3, DMB, 게임기, 카메라 등의 기능이 통합된 휴대용 통신기기다. / ③ 인트라넷(Intranet) : 인터넷 기술과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조직 내부의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