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전기는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에너지원이면서 산업 활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관련 설비의 시공과 작동에 있어서도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전기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제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문화된 기술인력 양성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에 전기산업기사 국가기술제도가 제정되었는데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기기계기구의 설계나 제작, 관리 등과 전기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 전기설비의 설계, 점검 및 유지, 시험작동, 운용관리 등과 관련한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 관리담당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기산업기사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에서 전기과나 전기공학과, 전기시스템과와 같은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관련 분야에서 2년 이상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는 전기기능사부터 취득한 후 관련 분야에서 1년 이상 경력을 쌓거나 동일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필기시험은 전기자기학과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등 5과목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분항이 출제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으면 됩니다. 

 

실기시험은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로 2시간 동안 필답형으로 진행됩니다. 실기시험의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니다.  

 

전기산업기사는 연간 2만명이 넘게 응시하는 대표적인 기술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2014년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은 3회 시험 필기시험이 8월 17일 실시되고, 실기시험은 10월 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됩니다.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기사업법에 의한 전기안전관리대행자로 활동이 가능하고,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등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전력기술관리법에 의한 전력기술인으로 활동할 수 있고, 전력설계업 및 감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항로표지법에 의한 항로표지 장비 및 용품 성능 검사대행기관으로 지정 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자: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를 통해 시험의 유형과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 수 있고, 자연스럽게 자신이 보완해야 할 부분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기초를 잘 챙기자: 기초실력을 제대로 다져놓지 않으면 제대로 진도를 나가기가 어려워 결국 시험을 처음부터 다시 준비해야 하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행착오 없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기기초이론과 기초전기수학, 공학용전자계산기 사용법 등 기초부터 제대로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마우스 품을 팔면 기초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도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강의와 교재를 선택하자: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식과 교재를 찾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학원 수강이나 인터넷 강의 수강, 독학 등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학습방식을 찾고 어떻게 공부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전략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았다면 다음으로 그 방식에 맞는 교재를 찾아야 하는데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과 교재를 선택했다면 이 후에는 확신을 갖고 자신이 계획한 대로 밀고 나가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전기가 사용되는 모든 전기공사 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요. 또한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기기제조업체, 전기공사업체, 전기설계전문업체, 발전소, 변전소 등에 취업할 수 있어 취업준비생이나 전문성을 높이려는 해당 분야 종사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여기에 공무원 시험을 볼 때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1석 2조의 자격증이랍니다.

 

>>에듀윌 전기산업기사 바로 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