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4호선 쌍문역 ‘둘리역’ 표기 추진...도봉구민 대찬성

 서울지하철 4호선에 둘리역이 생긴다. 7월 10일 서울시는 도봉구가 도봉구 쌍문1동 쌍문역의 이름을 ‘쌍문(둘리)역’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서울시지명 위원회에 상정 요청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최초로 만화 캐릭터 이름을 딴 역명이 탄생할지 주목된다.
 김수정 화백의 만화 ‘아기공룡 둘리’는 빙하에 갇혀 있다가 서울 하천으로 떠내려온 아기공룡 둘리가 쌍문동에 거주하는 고길동의 집에 얹혀살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담았다. 도봉구는 앞서 내년 상반기 쌍문역 근처에 ‘둘리 뮤지엄’을 완공하고 도봉구 전체를 ‘만화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5월 20일 도봉구는 도봉구지명위원회를 열어 쌍문역에 ‘둘리’를 병기하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도봉구 주민들의 의견도 같았다. 도봉구가 주민 1323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주민 975명(73.3%)이 역명 변경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쌍문역 현장설문에 참여한 주민 654명 가운데 96%(628명)가 이를 찬성했다.

 서울시는 지하철 4호선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의 의견을 들은 뒤 8월 말 열리는 서울시지명위원회에 해당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그간 서울시는 관공서나 대학 등 상징적인 시설이 이전할 경우 역명 병기를 보수적으로 허용해 왔다.
 하지만 특정 시설이나 지명을 홍보하기 위해 병기를 승인한 사례는 없었다. 심사 결과에 따라 둘리역의 병
기가 허용될지 모두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BT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민간 부문이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양도한 후, 일정 기간 직접 운영하면서 사용자로부터 이용료를 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② 민간 부문이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이전한 후, 정부로부터 임대료 등을 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③ 민간 부문이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소유하여, 해당 시설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④ 민간 부문이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소유하여, 해당 시설을 운영한 후 계약 기간 종료 시 소유권을 정부에 양도하는 방식이다.

 

(퀴즈2) 시스템 제공의 대가로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받는 중개형 온라인 장터를 일컫는 말은?

① 오픈마켓
② 니치마켓
③ 스마트마켓
④ 이머징마켓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시인 이상 친필 추정 연애편지 발견

 ‘천재 시인’ 이상(1910~1937)이 자필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연서(戀書)가 공개됐다. 권영민(66) 단국대 석좌교수는 소설가 최정희(1912~1990)의 딸인 소설가 김채원(68) 씨가 보관하던 300여 편의 편지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해당 편지가 확인됐다고 7월 23일 밝혔다. 현재까지 알려진 이상의 편지글은 모두 10편으로 연서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권 교수가 해당 편지를 이상의 친필로 보는 근거는 글씨체가 영인문학관에 보관된 이상의 친필 유고와 일치
하고, 편지 끝 부분에 ‘이상’이라는 한자 표시가 돼 있다는 점이다. 1931년 잡지 ‘삼천리’에 ‘정당한 스파이’로 등단한 최정희 소설가는 조선일보 기자로도 활동하며, 시인 백석(1912~1996) 등 당대 문인들에게 숱한 구애를 받았다.
 권 교수는 이상이 최정희를 알게 된 시기를 연작 시 ‘오감도’를 발표한 후 금홍과 결별한 1935년 무렵이라고 추정했다. 공개된 편지에는 최정희를 향한 애절한 마음과 정신적 좌절에서 벗어나 다시 글을 쓰겠다는 약속 등이 담겼다.
 권 교수는 이 편지가 이상의 소설 ‘종생기’의 내용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밝혔다. ‘종생기’에서 여주인공 ‘정희’는 ‘이상 선생’을 사랑하는 여인인 것처럼 그려져 있지만, 사실은 다른 남성과 깊은 관계가 있음이 암시돼 있다. 권 교수는 “최정희와의 관계를 소재로 하면서 실제로는 반대로 자신의 욕망과 그 좌절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놀랍다”고 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BTL(Build Transfer Lease)은 민간 부문이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이전한 후, 정부로부터 임대료 등을 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① BTO(Build Transfer Operate)
③ BOO(Build Own Operate)
④ BOT(Build Own Transfer)

 

(퀴즈2 정답)

오픈마켓(open market)에 대한 설명이다.
② 니치 마켓(niche market) :틈새시장
③ 스마트마켓(smart market) :지식 교류가 활발한 정보 집약 시장
④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자본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