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비영리단체 에이즈 퇴치, 마지막 단계 돌입

 

 

 

‘20세기의 흑사병으로 불리며 지난 30여 년간 수천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이 드디어 종말을 고할 단계에 돌입했다고 국제 비영리단체 원캠페인(ONE Campaign)’세계 에이즈의 날121(현지시간)에 밝혔다.

 

아프리카의 빈곤과 예방 가능한 질병 퇴치 운동을 벌이고 있는 원 캠페인은 이날 지난 1년 동안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인 HIV 신규 감염자 수가 HIV보균자 수보다 적었다세계적으로 에이즈 퇴치가 전환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유엔 산하 에이즈 전담기구인 유엔에이즈계획(UNAIDS) 20146월까지 전 세계에서 약 1360만 명이 에이즈 치료를 받았으며 이는 2010500만 명이 치료받은 것과 비교해 큰 진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원 캠페인은 그렇다고 해서 에이즈 종말이 눈앞에 왔다는 것은 아니라고 경고했다. 에린 홀펠더 원 캠페인 국제보건정책 국장은 모든 국가가 (에이즈 퇴치 전환점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그동안의 성과가 쉽게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홀펠더 국장은 현재의 성과를 위협하는 요인의 하나로 매년 에이즈 바이러스 확산 저지에 필요한 예산 가운데 30억달러(33500억원)가 부족한 점 등을 거론했다. 그는 에이즈 퇴치를 위해 아프리카 국가들도 자국 예산의 배정액을 늘리는 등 신규 자금 유입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마케팅 용어와 그 설명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니치마케팅-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용 후기나 정보 등을 교류하는 마케팅 방식

스텔스마케팅-생활 속에 직접 파고들어 소비자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방식

앰부시마케팅-스폰서 권리가 없는 자가 스폰서인 것처럼 가장해 규제를 피해 수행하는 마케팅 기법

데카르트마케팅-첨단 가전제품에 예술을 접목시켜 브랜드의 품격을 높이는 마케팅 기법

 

(퀴즈2) 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창업한 지 오래되지 않은 벤처기업을 뜻하는 용어는?

가젤형 기업

히든 챔피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허니버터칩 폭발적 인기, 성공 요인 주목

 

해태제과에서 만든 감자칩인 허니버터칩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끌며 2014년 말 가장 한 트렌드로 떠올랐다. 지난 8월 출시된 허니버터칩은 100일 만에 1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신제품이 1년에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면 대박이라는 제과 업계의 기준을 일찌감치 초월했다.

 

소비자들의 아우성에 허니버터칩은 품귀 현상까지 빚어졌다.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을 생산하기 위해 2교대 근무를 3교대로 전환해 24시간 공장을 돌렸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유통에 차질을 빚었다. 심지어 인터넷 한 중고판매 사이트에서는 정가 1500원인 허니버터칩이 봉지당 5000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허니버터칩은 웰빙열풍과 저출산 현상에 의해 사양 산업으로 치부되던 제과업에 충격을 던졌다. 과자의 성공 요인을 두고 다양한 분석이 나왔다. 허니버터칩은 감자칩은 왜 짜야 하는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해 짠 맛은 줄이고 달콤하고 고소한 맛은 더했다. 거창한 혁신은 아니지만 남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발상의 전환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 것이다.

 

허니버터칩의 또 다른 성공 요인은 SNS를 통한 입소문이다. 출시 한 달 만인 10월부터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2만 건에 달하는 관련 글이 올라왔다. 11월에는 유희열, 소유진, 강민경 등 연예인들이 자신의 SNS에시식 후기를 남기며 입소문 마케팅 동참했다. 이어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이 같은 문화가 확산되면서 제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소비자 스스로 제품을 전파하는 입소문 마케팅의 위력을 새삼 확인한 것이다.

 

희소성 마케팅도 성공 요인 중 하나다. 허니버터칩이 SNS의 주인공으로 떠오른 것은 해당 과자를 쉽게 구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했다. 허니버터칩을 구했다고 승전보를 알리는 게시물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공급이 부족해도 공장 증설을 망설이는 해태제과 측의 고민도 이러한 현상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니치틈새라는 말로 기존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는 제품이나 특정 소비 계층에 집중하여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용 후기나 정보 등을 교류하는 마케팅은 버즈마케팅(buzz marketing)이다.

 

(퀴즈2 정답)

스타트업(startup)에 대한 설명이다.

가젤형 기업(gazelles company) :매출이나 고용자 수가 3년 연속 평균 20% 이상 고성장하는 기업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 :연 매출이 40억달러(4조원)를 넘지 못하지만 세계시장에서 해당 분야의 3위 이내 또는 소속 대륙에서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강소기업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초기 창업자들을 발굴투자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실전 창업 교육과 전문 멘토링을 지원하는 민간 전문기관기업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