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불교 경전 ‘묘법연화경’ 판본 국내서 첫 전시

불교 경전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희귀 목판인쇄본이 국내서 처음 전시된다. ‘법화경(法華經)’이라고도 하는 묘법연화경은 화엄경(華嚴經)과 함께 한국 불교사상을 확립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경전으로 초기 대승경전(大乘經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불경이다.
묘법연화경 판본은 조선 세종의 며느리 광평대군부인 신 씨가 세조와 그의 왕비인 정희왕후와 세자의 복을기원하고 세종과 그의 왕비 소헌왕후와 세조의 장남 의경세자, 자신의 남편 광평대군 등 먼저 죽은 이들의 명복을 빌고자 간행했다.
동국대박물관은 12월 18일부터 1월 19일까지 서울 중구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108번뇌로부터의 해탈:각즉불심(刻卽佛心)’에서 묘법연화경 판본을 공개한다고 11월 17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묘법연화경 판본은 세조대(1459년)에 만들어져 일본으로 유출된 것으로 일본 내에서도 공개된 적이 없을 만큼 중요한 성보(聖堡:불교의 교리 및 신앙에 기초해 조형된 신앙의 대상 또는 교화활동을 위해 발생된 표현물)로 알려졌다.또한 전시되는 판본은 병풍처럼 접는 절첩본(折帖本)으로, 판본 1권에 수록된 변상도(變相圖:불경의 내용을 표현한 그림)는 석가여래 앞에 무릎 꿇고 불법을 청하는 여인의 뒷모습이 등장한 국내 최초의 그림이라는 점에서 매우 가치가 높다고 박물관 측은 설명했다.

동국대박물관장은 “변상도는 나무에 새겨 찍은 그림임에도 선이 마치 아주 가는 붓으로 그려낸 듯 섬세하고 유려하면서도 활달하다”며 “이 그림 이후에는 뒷모습이 담긴 여성 청법자가 조선시대 법화경 판화의 주류를 이룬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는 전체가 7책인 묘법연화경 중 변상도가 포함된 1권과 발원문이 있는 마지막 7권이 공개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오페라의 여자 주인공을 부르는 말은?

① 세콘다돈나

② 프리마돈나

③ 프리모우오모

④ 카스트라토

 

(퀴즈2) 다음 중 병자호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인질로 끌려갔다.
② 후금이 조선에 형제 관계를 요구하며 침입했다.
③ 남한산성에서 항전하였으나 삼전도에서 굴복하였다.
④ 병자년에 일어나 정축년에 끝나 병정노란이라 부르기도 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생존한 노벨 수상자의 메달, 53억원에 낙찰

뉴욕에서 열린 크리스티 경매에서 미국 과학자 제임스왓슨(James Dewey Watson, 1928~)의 1962년 노벨 생리의학상 메달이 약 53억원에 판매됐다고 12월 4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노벨상 메달을 생전 경매에 내놓은 첫 사례가 탄생했다. 왓슨이 노벨상 메달을 경매에 부친 이유는 생활고 때문으로 알려졌다.
왓슨은 1950년 20세기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로 꼽힌 DNA의 이중나선 구조와 기능을 알아내 영국의 프랜시스 크릭(Francis Harry Compton Crick, 1916~2004), 모리스 윌킨스(Maurice Hugh Frederick Wilkins, 1916~2004)와 함께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다.

하지만 2007년 영국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흑인이 백인과 동일한 지적 능력을 갖췄다는 전제하에 이뤄지는 서구의 아프리카 정책은 잘못됐다”는 인종 차별 발언을 해 여론의 비난을 받았다. 왓슨은 바로 사과했지만 이후 이사로 참여하던 기업에서 내쫓기고 대중 강연도 들어오지 않는 등 수입이 끊겼다.
이전에도 왓슨은 “산모 뜻에 따라 동성애 성향의 태아를 낙태할 수 있다”, “멜라닌 색소가 많을수록 성욕이 강하다” 등의 발언으로 문제를 일으켰다. 켄 리빙스턴 당시 런던 시장은 “(왓슨은) 유전공학을 악용한 근거 없는 인종주의자”라고 비난했다.
왓슨이 재기에 성공할지도 관심사다. 왓슨은 노벨 생리의학상 메달뿐만 아니라 노벨상 시상식 만찬을 위해 준비한 연설 메모와 노벨상 수상자 콘퍼런스에 쓴 강연 초고 등을 팔아 60억원에 달하는 수입을 올렸고 “지능에 대한 발언이 크게 기사화되리라 생각지 못한 내가 어리석었다”며 “경매 수익금으로 모교 시카고대와 영국 케임브리지대에 기부금을 내는 등 사회적 활동을 재개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오페라의 여자 주인공을 가리키는 말은 제1의 여인(first lady)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인 프리마돈나(prima donna)이다.
① 세콘다돈나(seconda donna) :프리마돈나에 버금가는 제2의 여자가수
③ 프리모우오모(primo uomo) :여성으로 봤을 때 프리마돈나에 해당하는 남자가수
④ 카스트라토(castrato) :변성기 전에 거세한 남자가수

 

(퀴즈2 정답)

후금이 조선에 형제 관계를 요구하며 침입한 것은 정묘호란(丁卯胡亂)이다. 정묘호란으로 조선은 후금과 형제 관계를 맺게 되고 명나라를 무너뜨린 후금은 나라 이름을 ‘청’으로 바꾸었다. 이후 청나라는 조선을 ‘신하의 나라’로 칭하며 신하로서 예를 갖추기를 요구했고, 청나라가 이에 반대하는 조선에 군대를 이끌고 쳐들어 온 것이 병자호란(丙子胡亂)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