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비효과는 일반적으로 작고 사소한 사건 하나가 나중에 커다란 효과를 가져온다는 의미인데요. 창립 이래 꾸준히 사회공헌을 펼쳐온 에듀윌 사회공헌의 ‘나비효과’가 이번에는 영등포 지역 작은 교회에까지 미쳤습니다. 광야교회의 한 사무국장이 에듀윌에 보낸 진심 어린 메일 한 통, 그것이 나비가 되어 한 사람의 검정고시 합격자를 탄생시켰다. 광야홈리스센터 한대철 합격자를 지금 만나봅니다. 


에듀윌과 광야교회의 특별한 인연


“대철아 어쩌면 너에게 좋은 기회가 올 것 같아. 우리에게 도움을 주신다는 분들이 생겼거든”


정말 우연한 만남이었습니다. 에듀윌과 광야교회의 특별한 인연은 광야교회 최은화 사무국장이 보낸 메일 한 통에서 시작되었죠. 


광야교회에서 운영하는 노숙인 쉼터인 광야홈리스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은화 사무국장은 센터에 있는 노숙인들에게 검정고시를 지원해줄 수 있는지 여러 곳에 문의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들어오게 된 에듀윌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찬찬히 살펴보던 최 사무국장은 ‘대표에게 바란다’는 문구를 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성껏 메일을 보냈다고 하는데요.

 

“대표님께 직접 메일을 보내는 시스템이 특이하더라고요. 이미 몇몇 기관에 검정고시 지원을 요청했다 거절당한 상황이었기에 절실하게 대표님께 우리의 상황을 알렸죠. 보내면서도 반신반의한 마음이 컸어요. 그런데 며칠 뒤 메일을 열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대표님께 직접 지원해주고 싶다는 답변이 온 거예요. 하나님이 도우셨다고 생각했죠. 그 유명한 에듀윌이 우릴 도와준다니요. 정말 감격스러웠습니다.”







다시 꿈꾸기 시작하다! 


그렇게 몇 권의 책으로 열악하게 공부하던 광야홈리스센터 쉼터 식구들은 에듀윌이 지원한 동영상 강의와 책으로 검정고시 준비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한대철 씨는 검정고시 공부에 대한 갈증이 컸습니다. 


3년간 센터에서 생활하며, 사회복지사에 대한 꿈을 조금씩 키워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학창시절 이른 방황으로 학업을 접은 그는 복지사의 꿈을 키우기 위해선 고졸 검정고시가 절실했다고 말합니다. 


“3년 전 사업실패와 건강문제가 겹치며 노숙인이 되었어요. 오로지 남이 아닌 저만 보며 살아온 인생이었기에, 노숙인이 된 제 인생은 끝이라고만 생각했죠. 하지만, 광야교회에 들어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힘쓰는 목사님, 봉사자분들을 보며 서서히 마음이 바뀌었어요. 치열하게 사는 와중에도 다른 사람들을 도우며 사는 모든 분들의 모습이 진심으로 마음으로 와 닿았거든요. 나도 저 분들처럼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됐습니다.”







에듀윌 강의와 교재가 최고의 선생님!


하지만 40세가 되어 다시 공부를 시작하기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교회에서 운영하는 야학도 들었지만, 그것만으로는 역부족이었죠. 대철 씨는 에듀윌이 자신에게 최고의 선생님이었다고 말합니다.


“에듀윌 온라인 강의를 보면서 참 신기했어요.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속속들이 잘 알려주셨거든요. 에듀윌 교재를 따라 검정고시 선생님들의 수업을 듣다 보니, 조금씩 방향을 잡을 수 있었어요. 센터 식구들이 제게 어떻게 공부했냐고 묻는데요. 저는 정말 에듀윌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보고 열심히 공부한 것 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 이 자리를 빌려 에듀윌 교재를 만들어 주신 선생님들과 좋은 강의를 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합격, 센터 식구들이 가장 좋아해


그리고 마침내 대철 씨는 지난 4월 실시된 고졸 검정고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합격했지요. 그는 자신의 일처럼 기뻐해 준 센터 식구들의 반응에 더욱 고마움을 느꼈다고 말합니다.


“최은화 사무국장님께 합격 소식을 말하니, 본인의 자녀분들이 대학에 합격했을 때보다 더 기분이 좋다고 말씀해주시더라고요. 마음이 뭉클했죠. 또 센터 식구들도 저를 보며 ‘형처럼 공부를 시작하겠다’라고 말해주어 뿌듯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 합격을 가장 기뻐해 주신 것은 바로 저희 어머니였는데요. 아들이 일찍이 학업을 그만두어 마음의 한이 생긴 어머니께 기쁨을 드릴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노숙인들의 빛이 되어준 에듀윌


최은화 사무국장은 마지막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검정고시 지원을 약속한 에듀윌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광야교회 노숙인 무료급식소 사랑의 쌀 지원에부터 검정고시 지원까지 소외된 이웃을 위해 두 팔 걷고 나서주신 에듀윌에 감사드립니다. 대철군의 합격으로 센터에 있는 많은 식구들이 희망을 얻었어요. 또 대철군 또한 센터 식구들에게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에듀윌이 꿈을 잃은 채 표류하던 가엾은 이들에게 진정한 빛이 되어주고 있어요. 새해 여러분께 큰 희망이 깃들길 기도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