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일반상식] 이팝 (ePoP, embedded Package on Package) / 그레이 스완 (gray swan)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스마트폰용 원 메모리 이팝(ePoP)을 양산(사진제공:삼성전자)
시사/일반상식 하나 |
이팝 (ePoP, embedded Package on Package) |
이팝(ePoP)은 삼성전자가 개발한 고성능·대용량 원 메모리의 제품명이다. 삼성전자는 2월 4일 스마트폰 등 웨어러블 기기용 메모리 이팝을 세계 최초로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팝은 모바일 D램과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등을 하나로 묶은 기존의 eMCP(embedded Multi Chip Package)를 한 단계 발전시킨 제품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처럼 스마트폰을 구동시키는 부품) 위에 이들을 바로 쌓을 수 있게 했다.
그동안 열에 약한 낸드플래시는 높은 온도로 동작하는 모바일 AP와 함께 쌓을 수 없다고 여겨져 왔다. 이러한 통념을 깬 이팝은 모바일 AP 등의 실제 장착 면적을 40%나 줄였다. 또한 이팝에 탑재된 20나노급 3GB 모바일 D램은 PC 장착용 D램과 같이 1866Mbps[1초당 메가비트(Mb)를 전송할 수 있는 단위]의 빠른 속도를 낸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는 “성능이 크게 향상된 이팝이 최신 스마트폰에 탑재되면 슬림한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멀티태스킹을 더 빠르고 오래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
(퀴즈1) 다음 중 인격권의 대상이 아닌 것은?
① 자기정보
(퀴즈2) 다음 중 콜금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 둘 |
그레이 스완 (gray swan) |
그레이 스완은 이미 시장에 알려져 예측할 수 있는 악재이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위험요인이 시장에 계속 존재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발생 확률은 매우 낮지만 한번 발생하면 시장에 큰 충격을 주는 ‘블랙 스완(black swan)’에서 파생된 경제 용어다. 이는 경제에 지속적으로 악영향을 미쳐 주가
등 경제지표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미국 경제 전문매체 마켓워치는 ‘2015년 금융시장을 뒤흔들 10가지 그레이 스완’을 지난해 12월 31일 발표했다.
마켓워치가 밝힌 10가지 그레이 스완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RB)의 정책 실수 ▲국제유가 급등 ▲유럽 재정위기 재발 ▲사이버 전쟁 확산 ▲유동성 고갈 ▲신흥시장 위기 ▲지정학적 불안 ▲에볼라 재확산 ▲테러 공포 ▲중·일 영토 분쟁이다.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도 그레이 스완으로 점쳐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연초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나서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러시아 경제위기를 가속화 해 세계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인격권의 대상은 성명, 초상, 생명, 신체, 자유, 정조 등이다. 우리나라의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가치를 지니며 행복을 추구할 (퀴즈2 정답) ④ 콜금리(call rate)란 금융기관 상호 간의 극히 단기의 자금대차인 콜에 대한 이자율을 뜻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화폐 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인격권은 권리의 주체와 분리할 수 없는 인격적 이익으로 양도나 시효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권리를 지닌다’, 민법 제751조는 ‘타인의 신체ㆍ자유ㆍ명예를 침해하면 불법행위를 구성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상황에서는 콜금리를 올려서 시중 자금을 회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