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이모저모

[시사/일반상식] 여야, 박 대통령 ‘우리 경제, 불어터진 국수’ 발언 공방 / 훨훨 난 ‘버드맨’ 아카데미 4관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4. 3. 17:47

 

 

   

시사/일반상식 하나

 여야, 박 대통령 ‘우리 경제, 불어터진 국수’ 발언 공방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 이른바 경제 활성화법 ‘늑장 처리’를 두고 ‘불어터진 국수’에 비유하며 비판해 여야가 설전을 벌였다. 박 대통령은 지난 2월 23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우리 경제를 생각하면 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지난해 어렵게 통과된 부동산 3법도 비유하자면 퉁퉁 불어터진 국수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걸 먹고도 경제가 힘을 냈는데, 좋은 상태에서 먹었다면 얼마나 힘이 났겠느냐”고 반문했다.
2월 26일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새누리당은 “불어터진 국수를 먹는 우리 경제가 불쌍하다”며 박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해 경제 활성화에 매진하자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박명재 의원은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해야 하는 시점에 나라가 증세와 복지 논쟁에 휘말리고 있다”며 “경제활성화를 위한 11개 법안을 하루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정부의 전반적인 경제 정책을 실패로 규정하는 한편,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책임 전가라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의원은 박 대통령의 ‘국수 발언’에 대해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이야기”라며 “우리 경제를 불쌍하게 만들어 국민을 고통에 몰아넣은 가장 큰 책임은 정부에 있다. 이를 야당과 국회에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회는 2월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3월 3일 본회의를 열고 연말정산 분납을 위한 소득세법 개정안(연말정산 특별공제가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전환됨에 따라, 추가 납부세액이 10만원 이상 늘어날 경우 이를 3개월간 세차례로 나눠 낼 수 있도록 한 내용)과 경제 활성화법 11개 중 2개[클라우드컴퓨팅 발전법 및 국제회의산업(MICE)육성법]를 통과시켰다. 여야는 남은 9개 경제 활성화법 중 크라우드펀딩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과 관광진흥법 등 2개 법안을 4월 국회 때 우선 처리하기
로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개각을 단행한 정부부처와 후임 인사를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일부 장관-김장수
② 해양수산부 장관-유기준
③ 국토교통부 장관-유일호
④ 금융위원회 위원장-임종룡

 

 

(퀴즈2) 먼지 입자의 지름 크기가 몇 이하일 경우 초미세먼지로 분류되는가?

① 2.5㎛ 이하
② 5㎛ 이하
③ 8㎛ 이하
④ 10㎛ 이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훨훨 난 ‘버드맨’ 아카데미 4관왕

 

‘버드맨’, ‘보이후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3파전이었다. 하지만 최후에 미소 지은 건 영화 ‘버드맨’이다. 2월 22일(현지시간) 미국 LA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8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버드맨’이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 촬영상 등 총 4개 주요 부문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버드맨’은 한물간 할리우드 무비스타 리건 톰슨(마이클 키튼 분)이 브로드웨이 연극 무대를 통해 예전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분투를 그렸다. 멕시코 출신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폐소공포증처럼 숨 막히는 주인공 리건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 대본 15장 분량을 원신 원컷(one scene-one cut, 롱테이크 기법)에 담아 화제가 됐다.

‘버드맨’의 수상 소식과 함께 국내에서는 ‘김치 논란’이 불거졌다. 극 중 마이클 키튼의 딸로 등장하는 배우 엠마 스톤이 꽃을 가리키며 “모두 김치같이 역한 냄새가 난다(It all smells like fucking kimchi)”고 말한 장면이 문제가 된 것이다. 네티즌 사이에서는 “매우 신경질적인 딸의 캐릭터를 보여주기 위해 등장한 대사에 과민반응”이라는 입장과 “한국인을 비하하려는 의도의 인종차별”이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한편,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9개 ‘버드맨’과 함께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도 4관왕을 차지했고, ‘위플래쉬’가 3관왕에 올라 뒤를 이었다. 반면, 12년에 걸쳐 제작돼 골든 글로브에서 3관왕을 차지한 ‘보이후드’는 6개 부문에 후보를 냈지만 여우조연상 수상(패트리샤 아퀘트)에 그쳐야만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지난 2월 17일 신임 통일부 장관에 홍용표 청와대 통일비서관이 발탁됐다.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최근 교체가 확정된 권영세 주중대사의 후임으로 내정됐다.

 

 

(퀴즈2 정답)

미세먼지는 입자의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이하인 먼지이며 입자의 지름이 2.5㎛ 이하이면 초미세먼지로 분류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