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일반상식] 세계경제포럼 선정 ‘올해 떠오르는 세계 10대 기술’ / 나달, 클레이코트 최다 우승 타이기록
시사/일반상식 하나 |
세계경제포럼 선정 ‘올해 떠오르는 세계 10대 기술’ |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이 ‘올해 떠오르는 세계 10대 기술’을 선정ㆍ발표했다고 3월 4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밝혔다. WEF는 2012년부터 매년 한 해 동안 가장 주목받을 기술 10개를 선정ㆍ발표해오고 있다. 기술 선정은 전 세계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미래기술 글로벌아젠다카운슬(GACET, Global Agenda Council on Emerging Technologies)이 후보군을 점검한 뒤 최종 결정한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기술은 ▲연료전지 자동차 ▲차세대 로보틱스 ▲재활용 가능한 열경화성 고분자 ▲정밀 정확한 유전공학 기술 ▲첨삭가공 ▲다가오는 인공지능 ▲분산 제조업 ▲‘감지와 회피’ 드론 ▲뉴로모픽 기술 ▲디지털 지놈 등이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나 천연가스를 연료로 이용하는 자동차로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되고 있다. 차세대 로보틱스는 단순 조립업무만 담당하던 로봇이 가정 등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시기가 오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됐다.
재활용 가능한 열경화성 고분자는 매립지 쓰레기를 줄일 새로운 플라스틱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정밀 정확한 유전공학 기술은 기후 변화에 잘 견디고 영양이 풍부한 식물을 만드는 기술이다. ‘감지와 회피’ 드론은 전력선을 점검하고 응급 도움을 주는 무인 비행체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
(퀴즈1) 우리나라의 역대 국회의원 최다선(多選) 기록은? ① 7선
(퀴즈2) 우리나라의 살인죄 공소시효는 현재 몇 년인가? ① 10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 둘 |
나달, 클레이코트 최다 우승 타이기록 |
‘클레이코트의 황제’ 라파엘 나달(스페인)이 이름값을 톡톡히 해냈다. 3월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막을 내린 세계남자프로테니스협회(ATP) 투어 아르헨티나 오픈 단식 결승에서 나달은 후안 모나코(아르헨티나)를 2 대 0으로 제압하며 클레이코트 대회에서만 46번째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나달의 우승은 지난해 6월 프랑스 오픈에 이어 9개월 만이다. 이날 경기승리로 나달은 역대 클레이코트 최다 우승 기록을 가진 기예르모 빌라스(아르헨티나)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나달은 커리어 통산 65번째 우
승과 함께 남미에서 열리는 클레이 대회(▲멕시코 오픈 ▲리우 오픈 ▲상파울루 오픈 ▲아르헨티나 오픈)에서 모두 한 번 이상 우승하는 진기록도 달성했다. 나달은 2010년에 US 오픈에서 우승해 커리어 그랜드슬램(Career Grand Slam: 4대 메이저대회를 한해 이상에 걸쳐 우승)을 이룬 바 있다.
“모든 대회 우승 타이틀은 특별하다”는 소감을 밝힌 나달은 “모나코와의 결승전 경기가 가장 좋았다”며 “매번 경기 내용이 나아지는 것 같아 자신감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로 나달은 ATP 세계 랭킹 3위로 한 계단 뛰어올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③ 우리나라 역대 국회의원 최다선 기록은 9선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 김종필 전 국무총리, 박준규 전 국회의장 등 3명이 보유하고 있다. (퀴즈2 정답) ④ 우리나라의 살인죄 공소시효는 15년이었다가 2007년 12월 법 개정을 통해 25년으로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