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반딧불이 4월 봉사활동 - "서울 성곽길 환경정비"

 

화창한 봄 5월입니다. 다양한 행사가 있는 달이기도 한데요^^ 여러분들은 주말 혹은 공휴일에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나들이를 가거나 여행을 가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요즘에는 정기적으로 뜻 있는 사활동을 찾아 하시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듀윌 반딧불이'에 대하여 알고 계신가요?  에듀윌에서는 2004년부터 교육지원, 나눔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 에듀윌 반딧불이는 에듀윌 사회봉사단을 뜻합니다. 잠시 중단되었던 봉사활동을 올해 4월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4월 27일 토요일! 에듀윌 회원들과 임직원, 그리고 서포터즈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현장 속으로 함께 가 보시죠^^

 

 

이번 에듀윌 반딧불이 4월 봉사활동은 흥인지문부터 혜화문까지, 그리고 중간에 거치는 벽화마을로 유명한 이화마을 환경정비 을 진행했습니다~ 환경정비활동을 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저 무심코 지나가는 길과 문화재를 걸으며 우리 주변을 둘러볼 기회가 됐으면 하는 취지에서 계획되었습니다. 작은 실천과 행동이 봉사의 시작이 아닐까요^^?

 

전에는 에듀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는데 이번부터는 저희 임직원들과 회원들이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기획했습니다~ 사실 임직원분들은 회원들과 만날 기회가 거의 없는데요, 이렇게 봉사에 뜻이 있는 만남을 통해 더 귀한 만남이 되고 인연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니 회원분들을 모집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3일 만에 조기마감이 된 만큼 뜻있고 의미 있는 활동을 하기 위해 모여주신 마음에 너무 행복했습니다:)


토요일 아침 9시, 에듀윌 반딧불이 봉사활동 단원들이 하나 둘,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에듀윌 반딧불이 봉사활동 본격적인 활동 시작 전! 봉사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어머니, 아버님, 고등학생, 청년까지 여러세대와 함께 하는 봉사활동이므로 더욱 더 의미있는 것 같네요! 몸이 덜 풀린 주말 아침! 저희 에듀윌에서 매일 하는 아침 체조로 시작했습니다~ 손 머리 위로 올려 좌, 우로 풀어주고 목 돌리고~ 팔 꺾고 허리 돌리고!  마지막은 스킨십을 통해 서로를 향한 친밀감을 위해 서로의 어깨에 안마 하며 마무리했습니다~  자 이제 몸이 풀렸으니 에듀윌 봉사활동 단원 모두 함께 출발해볼까요?

 

 

짠! 에듀윌 봉사활동에 함께 해주신 회원분들 단체사진입니다^^ 아직 활동이 끝나지 않았는데 갑자기 왜 단체사진이 나오냐구요? 사실, 오늘 환경정비를 하는 코스가 성곽길이라 오르막 내리막 길이 많습니다~ 아마 활동이 끝난 후에는 조금은 헝클어진 머리와,  땀이 많이 날 것으로 예상! 에듀윌 회원분들의 제일 예쁘고 멋있는 모습을 담기 위해 출발 직전! 기념사진 촬영을 먼저 했습니다^^ 하나. 둘. 셋. 화이팅! 오늘 내가 걷는 거리는 내가 담당한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출발!

 

 

오늘 에듀윌 반딧불이 봉사활동 첫 코스는  흥인지문~이화동입니다. 성곽 길을 걸으면서도 특히 캔, 병, 과자봉지 같은 쓰레기가 많았는데요. 가는 길에 쓰레기통이 없어서 그런지 버려지는 쓰레기들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서울 성곽이 우리 문화재인 만큼 아끼고 보존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한 것 같네요:) 많은 분들이 따뜻한 봄을 맞이해서 성곽길 나들이를 오셨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왔다가는 만큼, 곳곳에 쓰레기가 많아 안타까웠습니다. 보이지 않는 구석구석 숨어있는 쓰레기! 봉사자분들이 환경미화원처럼 열심히 청소해주셨어요^^

 

 

오늘의 2코스! 벽화마을로 유명한 이화마을을 조별로 흩어져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사실 벽화마을은 알려진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2006년 소외지역 생활환경 개선을 목표로 기획산업인 '낙산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이화동은 '벽화마을'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게 되었습니다~ 또 사람들 사이에서 이화마을이 관광지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10년  경인데, 인기 프로그램 1박 2일에서 벽화마을의 날개벽화를 다룬 것이 이유라고 하네요~ 이후 날개벽화에는 밤낮을 불문하고 사람들이 몰려와서 주민에게 피해를 끼쳤고 결국 방송 일주일 만에 그림을 그린 작가가 직접 날개벽화를 지운 슬픈 사연이 있습니다~ 봉사활동 사전에 이화동 주민센터에 문의를 드려보니 관광객이 많아진만큼 동네에 쓰레기가 많아졌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내 것이 아니더라도 소중히 다루고 여기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마을과 사람이 있는 곳, 우리가 함께 깨끗하게 보존하고 가꾼다면 더 아름답겠지요~? 벽화마을이라는 아름다운 이름과 풍경을 가진 만큼, 관광객 여러분들께서도 함께 노력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마무리로 이화동에서 혜화마을까지 내려가며 환경정비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봉사자분들께 오늘 제일 많은 쓰레기가 무엇이었는지 여쭈어보니 99% '담꽁초'라고 대답을 하셨습니다. 요즘에 실내 혹은 거리흡연이 문제가 되어 여러가지 방안이 계획되고 있는데요.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 에듀윌 반딧불이 봉사단은 지금처럼 매달 인원을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봉사활동을 운영하고자 분기별, 반기별로 인원을 선출해 조직적으로 운영할 계획인데요~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하여 오늘 봉사활동에 참여해주신 회원 여러분들의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받았습니다. 회원 분들의 80% 이상이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자 한다는 응답과 함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를 통해 모든 것에 감사함을 느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또한 자신이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같다는 소중한 말씀도 해주셨는데요, 그만큼 앞으로 저희도 더 노력해야 할것 같습니다^^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환경정비 봉사활동이 이렇게 마무리되었습니다~ 드러나지 않고 작은 행동과 실천이지만 기여할 수 있는 오늘의 봉사에 뿌듯했는데요^^ 오늘 회원분들과 함께 걸은 길의 환경이 깨끗해진 만큼 봉사자분들의 마음도 깨끗해진 것 같았습니다 :) 여러분도 오늘 내가 걷는 거리, 내 주변을 둘러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앞으로 매주 넷째주 토요일에 진행되는 에듀윌 봉사활동! 5월에는 금천구 노인시설 섭리의 집에서 어르신들과의 나들이, 시설청소, 점심식사 만들기 등의 활동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매월 초에 에듀윌 홈페이지에 봉사활동 신청자 접수가 있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작은 마음들이 모여 큰마음이 되는 그날까지~ 함께 해주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