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유연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들 관심이 있는데요. 유연성을 얻기 위해 스트레칭은 하기 쉽지만 바르게 하지 않으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특별한 유연성, 그리고 긴장 정도에 맞게 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나의 유연성 지수를 판단해서 앞으로 The 스트레칭과 함께 유연성은 얻고 피로도 날려버리세요!

 

The 스트레칭

 유연성 테스트 4단계

 

스트레칭은 하기 쉽지만, 꾸준히 그리고 올바른 동작으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의욕에 넘쳐서 능력 이상으로 무리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자신의 현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래 간단한 4가지 동작을 통해 자신의 유연성을 측정해보세요.

 

STEP 1. 두 손을 등 뒤로 쭉 뻗어 깍지를 낍니다. 이때 팔이 구부러지지 않게끔 주의해 주세요. 그 후, 서서히 팔을 올립니다. 당신의 팔 위치는 어디쯤 있습니까?

 

팔이 거의 올라가지 않는다.

팔이 약 15cm 정도 올라간다.

팔이 약 15cm 이상 올라간다.

 

STEP 2. 다리를 일자로 쭉 편 상태에서 바닥에 앉고 발목을 세웁니다. 상체를 숙인 후, 손가락을 앞쪽으로 쭉 뻗어서 발끝에 닿게 합니다. 당신의 손 위치는 어디쯤 있습니까?

 

발끝까지 미치지 못한다.

발끝에 닿는다.

발끝을 넘어선다.

 

STEP 3. 바른 자세로 서서 왼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습니다. 이때 균형을 잃지 않고 올곧게 서 있어야 합니다. 그 후, 서서히 다리를 몸 쪽으로 당깁니다. 당신은 발꿈치와 엉덩이 사이는 어느 정도 떨어져 있습니까?

 

12cm 이상 떨어진다.

적어도 4~12cm 정도 떨어진다.

➂ 엉덩이에 두 발꿈치가 충분히 닿는다.

 

STEP 4. 팔짱 낀 상태에서 한 다리로 섭니다. 한 다리로 선 채로 상체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회전합니다. 그 후 다시 정면을 바라 본 후, 반대쪽도 똑같이 반복합니다. 다음은 양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같은 운동으로 발을 바꿔 실시합니다. 현재 당신의 몸은 어떻습니까?

 

어떤 운동도 평형성을 유지할 수 없었다.

혹은 둘 중 한 가지 운동만 평형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➂ 두 운동 모두 양 발로 평형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The 스트레칭

 내 몸의 유연성 점수는?

 

보기  → 1, 2, ➂  3 으로 합산해보아요.

 

10 - 12

축하합니다~

문어도 울고 갈 유연성을 가지고 있군요! 하지만 방심은 금물! 앞으로도 꾸준히 스트레칭 하셔서 이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7 - 9

평형성과 유연성 모두 높은 수준이나, 무리한 스트레칭은 조심해야 해요! 매일매일 스트레칭을 함께하신다면 더 좋아지실 거예요.

 

4 - 6

~ 몸이 좀 굳은 것 같네요.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The 스트레칭과 함께 스트레칭 동작을 익혀 몸을 단련시켜나가신다면 문제없을 거예요.

 

 

The 스트레칭

 스트레칭 전 주의사항

 

 

 내 몸을 깨우는 연습을 하자!

잠든 내 몸을 깨우는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서 점차 강도를 높여가면 몸이 익숙해져 유연성도 점점 높아집니다. 스트레칭은 아프지 않을 정도로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점차 단계를 높여 한 동작 당 20초 동안 유지하도록 합니다.

 

호흡은 편안하게!

스트레칭은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심호흡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가끔 스트레칭을 하며 숨을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근육이 긴장하면서 몸에 무리가 올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반동은 금물!

스트레칭을 할 때 “이 정도면 할 만하겠는데?” 생각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적정 호흡을 유지하며 몸을 지그시 누르는 것이 유연성이 더욱 높아진다는 것을 잊지 말자!

 

스트레칭이 일상의 일부가 되도록!

우리의 몸은 용수철과 비슷합니다. 매일 시간을 정해 스트레칭을 한다면 몸도 한결 개운해지고 집중력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요^^

 

하루하루의 작은 일상이 모여 그 사람의 생활습관을 만들고, 그것이 곧 그 사람의 몸매나 성격, 질병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 유연성 테스트로 내 몸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시면 조금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레칭 전 유연성 테스트 프롤로그 편은 이상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뻐근한 머리와 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으로 찾아갈게요~^^ 우리 몸의 모든 감각을 깨울 때까지 The 스트레칭은 계속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