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류관리사 합격자발표 및 취업정보

 

제17회 물류관리사 국가자격시험이 2013년 6월 15일 시행되었습니다. 물류관리사 합격자발표가 7월 17일에 있을 예정입니다. 물류관리사 합격자명단은 물류전문인력 DB센터 홈페이지 및 에듀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물류관리사 자격증만 있으면 소용없지!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취업의 완성!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셨나요? 물류관리사 자격증이 있다면, 유통관리사 자격증에도 도전해보세요! 유통은 물류의 한 분야로 물류관리사 자격증과 함께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면 관련 직종에 취업을 하고자 할 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어떤 점이 유리할까요?

 

1. 각 시험과목에 공통 부분이 있어 공부하기 수월하다.
유통관리사의 '유통물류일반관리'과목과 물류관리사의 '물류관리론'과목에 일부 공통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2. 다양한 물류분야, 유통도 물류의 한 분야이다.
ㅇ 물류관리분야 : 기업에 소속되어 수송,보관,하역,포장 등 물류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업의 합리적인 물류체
계를 구축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업무를 담당
ㅇ 항만물류분야 : 효율적인 항만컨테이너터미널을 운영하기 위한 운영기법적용을 통한 항만컨테이너터미널운영 효율
화 담당
ㅇ 유통분야 : 운송중에서 발생되는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관리하는 업무 담당
ㅇ 물류센터관리분야 :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

 

3. 현재 일부 대학교에서는 ‘유통물류학과’가 있다. (성결대학교, 광주대학교)
‘유통물류학과’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의 생산, 유통, 무역 활동에 수반되는 상품, 서비스, 정보 및 지식의 흐
름을 최적화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과 컨설팅기법을 연구합니다. 나아가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만, 공항, 도로, 철도 등 물류체계에 대한 정책, 계획과 운영, 소비자와 생산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유통산업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 출처 : 성결대학교 홈페이지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시장은 연간 72조원에 달하며 국내 물류인력의 수요가 제조업은 3만 여명, 유통업을 7천 여명에 이르러 당장 물류전문인력이 3만 7천 여명이나 필요한 실정이므로 물류관련분야에서도 유통업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전망이 밝습니다. 그렇다면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요?

 

■ 물류관리사 3대 직업

1. 물류관리사무원

ㅇ 직무개요
입고된 상품을 검수하고, 적정 재고상태를 유지하여 상품의 입출고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ㅇ 수행직무
상품이 입고될 때 발주서와 거래명세표를 입고물품과 대조하여 수량이나 불량상태 등을 검수하고, 상품의 입고와 출고를 관리한다. 물류센터 및 창고 내의 적정재고 유지를 위해 상품의 수급을 수시로 확인하고, 상품별 재고수준을 파악한다. 물류센터의 안전시설물이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확인하여 재해로 인한 인적, 물적 손실을 사전에 방지한다.

 

2. 물류기술연구원

ㅇ 직무개요
물류의 효율화를 위한 운송, 보관, 하역 등 시스템 및 운용에 필요한 정보화 및 표준화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ㅇ 수행직무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 등과 기타 부가 활동에 필요한 제반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물류운송기술(Logistic transportation technology), 하역기술(Cargo-working), 물류정보화기술(Logistics systems information technology), 물류시스템운용기술(Logistics system handling), 교통수단별 물류운용기술(Logistics handling by transportation method), 물류표준화기술(Logistics standardization) 등의 분야로 나뉘어져 물류운용에 대한 연구를 한다.

 

3. 물류전산조작원

ㅇ 직무개요
바코드(bar code)로 생산라인의 흐름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물류전산기를 조작한다.

ㅇ 수행직무
공정별 배치현황, 기계·장비 배치현황, 단위 공정당 작업량 및 작업시간 등을 컴퓨터에 입력한다. 생산라인 상에서
부착된 바코드가 판독기를 통과하며 들어오는 정보를 수집·분석한다. 제품의 공정별 생산량, 장비의 이상 유무, 작업원의 작업 상태, 생산품의 이상 유무 등을 모니터로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당 부서에 연락한다.

 

- 출처: 워크넷 한국직업사전

 

■ 물류관리사 자격증만 있으면 소용없지! 정보가 있어야 취업에 성공!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물류·유통 관련 커뮤니티를 방문하여 취업 정보를 공유해보세요~!

 

ㅇ 한국산업인력공단(물류관리사 제도 안내) : http://www.q-net.or.kr/site/CPL

ㅇ 한국물류협회 : http://www.koila.or.kr

ㅇ 유통물류 진흥원 : http://www.gs1kr.org/Service/appl/index.asp

ㅇ 물류관리사 D/B센터 : http://www.kcpl.or.kr/Default.asp

ㅇ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ㅇ 한국청년물류포럼 커뮤니티 : http://cafe.daum.net/logisfo (한국물류협회에서 후원)

ㅇ 유통관리사를 찾는 사람들 커뮤니티 : http://cafe.naver.com/utonglee

ㅇ 물류관리사를 사랑하는 모임 커뮤니티 :http://cafe.daum.net/Mulsamo/

 

 

■ 유통+물류 특강

>> 해당 페이지는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한 번에 따는 방법!
"에듀윌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 듀얼합격반"
2014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 듀얼합격반은 에듀윌만의 노하우가 담긴 특별 구성반입니다.


< 에듀윌 듀얼합격반이 제공하는 특별한 혜택 세가지 >

1. 2014 신규 강의 무료 제공
11월~12월 중 업데이트 되는 2014 최신 강의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2.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 교재 무료 제공
출제위원급 교수진의 철저한 최신 출제경향 분석 및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제시된 교재를 드립니다.

3. PMP/스마트폰/MP3 무료 제공
수강기간동안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도록 모바일 강의를 무료로 무한 제공합니다.

 

에듀윌에서 한 강의로 두마리 토끼를 잡아보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